교육 >

'조희연 없는' 시교육청 10시간 압수수색…온종일 '긴장감'(종합)

'조희연 없는' 시교육청 10시간 압수수색…온종일 '긴장감'(종합)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2부가 18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해직 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과 관련한 서울시교육청을 압수수색을 마치고 건물 밖으로 나서고 있다. 2021.5.18/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조희연 없는' 시교육청 10시간 압수수색…온종일 '긴장감'(종합)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7일 오전 광주광역시 북구 민주로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 민중항쟁 추모제'에 참석,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2021.5.17/뉴스1


'조희연 없는' 시교육청 10시간 압수수색…온종일 '긴장감'(종합)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관계자들이 18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 관련 압수수색을 마치고 이동하자 취재진들이 취재를 하고 있다. 2021.5.18/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압수수색이 종료된 가운데 서울시교육청 내에서는 온종일 긴장된 분위기가 감돌았다.

공수처 수사2부는 18일 오후 7시10분쯤 서울시교육청 압수수색을 마무리하고 복귀했다. 수사관 20여명을 동원해 오전 9시29분쯤부터 압수수색을 시작한 지 약 9시간40분 만이다.

◇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박스 2개 실고 복귀

수사관 등 6명가량이 파란색 박스 2개를 검은색 카니발 짐칸에 실고 곧장 교육청을 빠져나갔다. 이들은 압수수색 물품과 범위 등을 묻는 취재진의 말에 일절 대답하지 않은 채 바로 차량에 탑승했다.

다른 수사관들은 교육층 3층에 있는 다른 출구를 통해 청사를 빠져나갔다. 이들도 마찬가지로 취재진 질문에 "책임자에게 물어보라"고만 말하는 등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다.

교육청 관계자들에 따르면 공수처 수사관 등 약 10명이 선발대 형식으로 오전 8시께 교육청 정문 안으로 들어왔다. 이들은 청사 진입 경로 등을 살피면서 대기하다가 오전 9시29분께 청사 내로 이동했다.

수사관 등 약 10명이 오전 9시49분께 추가로 청사에 도착했다. 발열체크와 신원확인을 거친 뒤 곧장 9층 교육감실과 부교육감실, 10층 정책안전기획관실로 이동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총 8곳에서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감실과 부교육감실을 비롯해 정책안전기획관실, 교육정책국, 중등교육과, 중등인사팀 등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중등교사 특별채용 업무를 담당했거나 결재를 거쳐야 하는 곳들이다.

일부 수사관은 본청 옆에 위치한 학교보건진흥원 내 종합전산센터에서도 압수수색을 했다. 서울시교육청에서 생산되는 대다수 데이터가 종합전산센터 3층에 저장돼 있다.

◇압수수색 소식에 어수선…"알고는 있었지만 경황 없어"

압수수색이 진행되면서 서울시교육청 내부는 평소보다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다. 출입 관리도 엄격해지면서 일부 직원은 긴장된 표정을 보이기도 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압수수색이 올 것이라고 다들 알고는 있었다"면서도 "오늘(18일) 나올 것이라고는 생각도 못하고 있어서 경황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교육청 직원들은 "어수선하지만 바쁜 업무를 보고 있다" "이전에도 교육청 압수수색은 있었지만 이번에는 교육감실 압수수색이어서 당황스럽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청사 출입문 앞으로는 취재진이 공수처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마치고 나오는 모습을 취재하기 위해 계속 대기했다.

다만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3일~14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 총회 참석차 광주로 내려간 이후 계속 출근하지 않고 있다.

전날(17일)에 이어 이날도 5·18 민주화운동 계기교육 수업참관 등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교육감은 지난 2018년 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해직교사 4명 등 5명을 특정해 특별채용을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은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한모 현 정책안전기획관이 심사위원 5명 모두를 개인적으로나 업무상으로 인연이 있는 사람들로 선정해 심사의 공정성을 훼손했다고 봤다.

앞서 4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감사원이 조 교육감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공수처로 이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