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자치경찰제 도입 앞두고… 시민 절반 “부산형 치안서비스 기대”

부산자치경찰위 2661명 설문
응답자 24%가 제도 인식
38% “치안향상에 도움될것”
생활안전 위협 받는 장소로
女 ‘주거지’ 男 ‘유흥가’ 많이 꼽아
“성·아동범죄 근절 시급” 한목소리

자치경찰제 도입 앞두고… 시민 절반 “부산형 치안서비스 기대”
오는 7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자치경찰제'에 대해 부산시민들은 자치경찰제의 도입 취지인 '지역 맞춤형 치안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정용환)는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이 지난 3월 22일부터 4주간 실시한 '부산시민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자치경찰제 도입에 대한 시민 의견을 청취해 향후 시민의 요구와 기대 수준에 부합하는 '부산형 자치경찰제'를 구현하는 데 활용하고자 실시됐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에는 부산시민 2661명이 참여했다. 조사 내용은 △자치경찰제에 대한 인식 △주민생활 안전 △사회적 약자 보호 △교통안전에 관한 사항 △자치경찰에 바라는 점 등이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24.1%가 '자치경찰제도에 대해 안다'고 답했으며 38.3%의 응답자가 '자치경찰제가 치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효과적인 범죄예방 활동' 관련 문항에서는 대부분 성별과 연령대에서 '범죄예방 시설 설치'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생활안전이 가장 위협받는 장소'에 대해 여성 응답자는 '주거지역'을, 남성 응답자는 '유흥번화가'를 각각 1순위로 꼽아 여성과 남성이 느끼는 위협 요소에 대한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적 약자 보호와 관련해 '가장 근절이 시급한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에 대한 설문에서도 남성은 학교폭력 등 청소년 범죄, 성범죄, 아동학대 순으로 응답률이 높은 반면 여성은 성범죄, 아동학대, 학교폭력 등 청소년 범죄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한편 '사회적 약자 보호에 가장 필요한 경찰 활동'을 묻는 질문에 시민들은 '피해자 보호 및 지원'을 가장 중요하게 꼽았고 이어 '가해자 재범 방지'를 중요하다고 봤다.

'교통안전 위협 요소'로는 대부분 성별과 연령대에서 '음주운전'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아울러 '어린이, 노인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보호구역 내 단속강화와 시설물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자치경찰의 기대효과와 성공요인'에 대한 질문에서는 57.5%의 응답자가 '지역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을 선택했다.
'자치경찰위원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46.9%의 응답자가 '맞춤형 치안시책 개발 및 시행'을 선택해 지역 실정에 부합하는 경찰 활동에 대한 기대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위원회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자치경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구체적인 정책 수립에 활용해 치안 행정에 시민의 목소리가 담길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용환 위원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매우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향후 시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자치경찰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