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90만원 넘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도입시 국가 전액 부담"

1급 감염병인 코로나19, 치료비용 전액 국가부담
방역당국 " 국민 자부담 없는 체계로 운영될 것"

90만원 넘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도입시 국가 전액 부담"
미국 제약사 머크앤컴퍼니와 리지백 바이오테라퓨틱스가 개발 중인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 뉴스1 제공.


[파이낸셜뉴스] 1인당 90만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먹는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가 도입될 경우 비용은 국가가 전액 부담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비대면 기자설명회에서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도입에 대해) 국민 자부담은 현재로서는 없는 체계로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우리 나라의 코로나19 치료는 국가가 부담하고 있어 국민은 비용 부담이 없는 상황”이라면서 “치료제가 도입되더라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코로나19는 1급 감염병으로 지정돼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치료비용은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

먹는 형태, 즉 경구용 치료제 구매 예산은 올해 추가경정예산으로 168억원이 배정됐고,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194억원이 편성됐다.
1인당 치료제 구매 비용은 95만원 수준이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 확보를 위해 글로벌 제약사들과 선구매 관련 비공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일 고재영 중앙방역대책본부 위기소통팀장은 "글로벌 제약사와 선구매 협의중에 있하고 있다"면서 "다만 협의사항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