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정부 "접종률 따라 무턱대고 방역 조정 아냐…합리적 방안 도출"

정부 "접종률 따라 무턱대고 방역 조정 아냐…합리적 방안 도출"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2020.04.28/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정부가 한국형 위드코로나인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체계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예방접종률이 올라간다고 무턱대고 조정하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점차적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합리적인 최선의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3일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하는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관계부처 장관과 분야별 대표, 전문가 등 40인으로 구성됐고 Δ경제·민생 Δ교육문화 Δ자치 안전 Δ방역 의료 등 4개 분과위원회가 가동 중이다.

일상회복지원위 1차 회의에서는 백신 접종완료율이 70%, 80%, 85%로 나누어 이와 연동해 단계별로 방역조치를 완화하자는 방안이 제시됐다고 전해졌다. 앞서 보건복지부가 전문가들을 초청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공개 토론회'에서 윤태호 부산의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제시한 방안과 유사한 내용이다.


권 부본부장은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의 발언을 빌어 "70%의 접종완료율이 이르게 되면 기초재생산지수 3.0을 이겨낼 수 있다"며 "85%가 되면 델타 변이 조차도 이론적으로는 마스크 없이, 집합금지 없이, 영업금지·제한 없이 이겨낼 이론적 토대가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접종률이 높음에도 확진자가 증가하는 싱가포르 등의 사례가 있다"며 "소위 거리두기 이완을 너무 이르게 했거나, 접종완료율이 높음에도 접종이 이뤄지지 않은 인구집단이 코어 그룹으로 밀집되는 예외적인 상황이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부터 개인적 거리두기로 순차적으로 조정하는 대안들, 높아져 가는 백신 접종 완료율, 거리두기 조정 후 상황들을 면밀히 조정하면서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