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유튜브, '조국 딸' 괴롭힌 가세연 3개월 수익 정지…변희재 "강용석은 신당"

유튜브, '조국 딸' 괴롭힌 가세연 3개월 수익 정지…변희재 "강용석은 신당"
지난 4월 18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내보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취재에 대해 유튜브는 '괴롭힘에 해당한다'며 제재조치를 내렸다. (유튜브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극우성향의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1주일 방송중지와 함께 3개월간 수익창출 정지 조치를 당했다.

유튜브는 지난 4월 18일 가세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씨가 근무하는 병원으로 찾아가 동의없이 인터뷰한 것이 '괴롭힘에 해당된다'며 이같이 제재했다.

◇ 변희재 "가세연 구독자 놓고 강용석-김세의 싸울 것…康 '신당' 만들어 딴 살림"

이에 대해 보수성향이지만 윤석열 대통령에게 비판적인 변희재 미디어워치대표는 27일 SNS를 통해 "강용석과 김세의 사이에 아편 전쟁 수준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가세연 열성 구독자를 놓고 신당 창당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강용석 무소속 경기지사 후보와 김세의 가세연 대표가 뺏고, 지키는 살벌한 싸움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변 대표는 "강용석과 차명진(전 새누리당 의원)이 가세연의 돈뿜는 개돼지들을 빼앗아 신당창당을 한다더라"며 정가에 나돌고 있는 소문을 소개했다.

이어 "돈벌이 유투버들은 특허기술이 있는 것 아니기에 개돼지들 사기쳐, 지갑 터는 것밖에 없다"며 "그런 개돼지들이 빠져나가면 가세연은 껍데기로 3개월 수익 정지가 되면 직원 24명 인건비 모두 김세의가 책임져야 할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강 후보는 신당창단에 지지자들이 필요하고 김 대표는 열성 유튜브 구독자를 지켜야만 가세연 운영이 가능하기에 두사람 사이 엄청난 싸움이 벌어질 것이라는게 변 대표 판단이다.

◇ 김세의 "직원 24명 월급 등 막막…끝까지 책임 질 것"

한편 김세의 대표는 "유튜브가 조국 딸 조민의 의사 활동 취재를 '괴롭힘'으로 규정하고 제재 조치를 내렸다"고 알렸다.

제재 조치는 Δ 5월 19일부터 25일까지 1주일 방송 금지 Δ 8월 16일까지 수익창출 중지다.

김 대표는 "24명의 직원들이 있는 가세연이 수익없이 어떻게 운영될지 막막하다"고 토로한 뒤 "수익이 거의 나오지 않아도 직원들 월급을 단 하루도 미룬 적이 없었다. 앞으로도 어떠한 위기가 있더라도 당당히 싸우겠다"라며 가세연 사수를 선언했다.

◇ 가세연, 조민씨 병원 잠입해 취재…조국 "쓰레기 같은 악행"

가세연은 지난 4월 18일 '여전히 의사로 일하는 조민 포착'이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김세의 대표의 잠입취재를 공개했다.

김 대표는 병원에 들어가기 전 "약간 떨린다.
(조씨가) 예쁠까 봐"라고 했고 엘리베이터에서 조씨를 발견한 뒤 직원식당으로 따라 들어가 식판에 음식을 담아 조씨 옆자리에 앉았다.

조민씨는 김 대표가 갑자지 질문하자 "몰래카메라 하는 거냐. 동의 안 하는 촬영이니까 치워달라, 가세연이시죠?, 여기는 직원식당이니 여기서 촬영하시면 (안 된다) 카메라 좀 치워달라"고 항의했다.

조민씨 취재에 대해 조국 전 장관은 "쓰레기 같은 악행이다"며 법적 조치 등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격분을 감추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