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LG엔솔, 캐나다 광물 3사와 코발트·리튬 공급 MOU

LG엔솔, 캐나다 광물 3사와 코발트·리튬 공급 MOU
CIBC 은행장 빅터도디그, 캐나다천연자원부(NRCan) 국장 킴벌리 라이보, 스노우레이크 최고경영자(CEO) 필립 그로스, LG에너지솔루션 구매센터장 김동수 전무, 캐나다 매니토바 주지사 헤더 스테판슨,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일렉트라 CEO 트렌트 멜, 아발론 CEO 도널드 부버, 한국광해광업공단(KOMIR) 권순진 본부장, 캐나다투자청 국장 나탈리 비샵(왼쪽부터)이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광물 공급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파이낸셜뉴스]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핵심 원재료를 생산하는 캐나다 광물업체 3곳과 코발트·리튬 공급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LG에너지솔루션은 22일(현지시간) 캐나다 광물업체 일렉트라, 아발론, 스노우레이크와 각각 업무협약을 맺고, 배터리 핵심 원재료인 황산코발트·수산화리튬 등을 공급받기로 했다고 밝혔다.이날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캐나다 매니토바 주지사 헤더 스테판슨, 온타리오주 장관 조지 피리, LG에너지솔루션 김동수 전무 및 일렉트라 최고경영자(CEO) 트렌트 멜, 아발론 CEO 도널드 부버, 스노우레이크 CEO 필립 그로스등이 참석했다.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일렉트라에게는 2023년부터 3년간 황산코발트 7000t을 공급받기로 했다. 일렉트라는 북미 지역에서 황산코발트를 정제할 수 있는 유일한 공급 업체이다.

또 2025년부터 5년간 아발론이 생산하는 수산화리튬 5만5000t을, 10년간 스노우레이크가 생산하는 수산화리튬 20만t을 공급받기로 했다. 수산화리튬은 고성능·고용량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다.

LG에너지솔루션은 향후 이들 기업과 핵심 원재료 공급에 관한 세부 내용을 협의한 뒤 본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미국 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인센티브 조건에 만족하는 공급망 구축 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일부 국가에 편중된 원재료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북미 시장 내 안정적인 원재료 공급망을 구축하는데 의미 있는 성과”라며 “LG에너지솔루션은 핵심광물 업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속 확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