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尹 박진 해임건의안 거부권 행사에 野 "국감서 따져묻겠다"

尹 박진 해임건의안 거부권 행사에 野 "국감서 따져묻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들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손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공동취재) 2022.9.2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강수련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의 국회 통과 하루 만에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야당은 국정감사 기간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참사에 대해 책임을 따져 묻겠다며 벼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사실상 예정돼 있었으나, 국회 통과 하루 만에 거부 의사를 밝힌 것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29일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박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고 건강이 걱정될 정도로 국익을 위해 전세계로 동분서주하는 분"이라며 "국민들께서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 자명하게 아실 것이라 생각한다"며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밝힌 바 있다.

야당은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민심을 거역한 것이며,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그동안 역대 정권은 국회의 해임건의안을 수용해 대부분 국무위원이 자진사퇴 해 왔다"며 "대통령이 숙고의 시간은커녕 일말의 고려도 없이 해임건의안을 즉각 거부한 것은 국민 여론과 국회를 무시하는 오만과 독선을 다시 한번 극명하게 드러낸 것"이라며 사과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외교 대참사의 진상규명과 대통령 사과, 책임자 문책이 이뤄질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 국민과 함께 강력한 저항을 전개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외교참사·거짓말 대책위원회'를 발족해 국감기간 윤석열 정부의 외교에 대한 강경대응에 나섰다.

이번 대책위에는 외교통일위원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과학방송통신위원회·운영위원회 등 4개 상임위 소속 의원들과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서 활동했던 의원들이 포함됐다.

대책위원장을 맡은 고민정 최고위원은 "다음주 국감이 시작된다. 외교위에서는 정상회담 문제, 산자위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배제(IRA법), 과방위에서는 언론탄압, 운영위에서는 대통령실 논란 등에 대해 근 한 달 동안 꼼꼼하게, 면밀히 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상임위별로 연대해야 하거나 내용을 공유해야 할 상황이 있을 때 긴밀히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특히 박진 장관이 출석하는 외교위에서는 박 장관을 상대로 거센 질의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외통위 소속 이원욱 의원은 "외통위에서는 (윤 정부 외교참사에 대한) 규탄 성명을 시작으로 대통령이 숨기고 있는 외교관계의 모든 정보를 샅샅이 뒤지고 살펴볼 것"이라고 공세를 예고했다.

또 "김태효 국가안보1차장의 한일정상회담 하기로 했다는 말이 거짓말로 드러났다.
거짓말이 아니라면 치명적인 무능으로 반드시 경질된 사안"이라며 대통령실 외교라인 경질도 촉구했다.

민주당 원내 핵심관계자도 "대책위를 통해서 외교참사에 대한 실상을 밝혀낼 것"이라며 "국감 기간 상임위를 통해 따져 묻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외교 무능 관련 박 장관의 책임을 묻지 않은 것에 대해 결국 대통령이 스스로 또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