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美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 "中 제로코로나 정책 비현실적"

美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 "中 제로코로나 정책 비현실적"
지난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자원봉사자 2명이 코로나19 확진자가 있는 부대 건물 밖을 걷고 있다. EPA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백악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책임자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을 비판했다.

아시시 자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은 27일(현지시간) ABC 뉴스에 출연해 '중국의 봉쇄 정책으로 사람들이 시위하고 있는데 그 정책이 효과적인가'라는 질문에 "중국의 코로나 정책이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자 조정관은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면서 "그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전략을 통해 이를 억제하는 것은 매우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며 "그들이 모든 사람, 특히 노인들에게 백신을 맞히는 전략을 추구하길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것이 이 바이러스로부터 나오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봉쇄와 제로 코로나는 유지하기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그는 "우리 전략은 백신 접종으로 면역을 높이는 것"이라면서 "그것이 오미크론 같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전염성이 강한 변이를 관리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코로나19 팬데믹에 지역을 봉쇄하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하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집권 3기를 맞아 일부 방역 정책을 완화했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이 재확산하자 봉쇄와 유전자증폭(PCR) 검사 등 고강도 방역 조치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 24일 신장위구르 자치구의 수도 우루무치의 아파트 화재로 10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자 3년 가까이 지속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참아왔던 민심이 폭발하면서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의 주요 도시에서 거센 시위가 연일 열리고 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