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정책제시 넘어'실천하는 플랫폼'으로… 시민행복 만들 것" [fn인터뷰]

부산연구원 모두가 선진연구 도전
지자체 맞춤 사업 위해 발로 뛰어
미래 그린 스마트 도시 구현할 것

"정책제시 넘어'실천하는 플랫폼'으로… 시민행복 만들 것" [fn인터뷰]
신현석 부산연구원장
부산지역 발전을 위한 대표 정책 연구기관인 부산연구원이 올해로 개원 30주년을 맞았다. 부산연구원은 이제 부산의 변혁과 혁신을 선도하는 정책 플랫폼이라는 비전과 함께 새로운 30년을 내다보고 있다.

신현석 부산연구원장(사진)은 5일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먼저 미래로 나아가고 그린 스마트 도시를 구현함으로써 시민의 행복을 실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해 11월 취임한 신 원장은 그 자신이 대학에서 25년간 연구해온 연구자의 한 사람으로서 부산연구원의 모든 구성원이 선진적 연구를 하는 도전적인 마인드로 시민행복지수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싶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다음은 신 원장과의 일문일답.

―취임 후 업무를 시작하는 각오는.

▲연구원은 연구라는 활동을 어떻게 성과로 만들고, 그 성과를 얼마나 실용적으로 실천하고 현장에 적용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갈리는 곳이다. 부산연구원이 부산시의 정책을 발굴하는 중심 기관으로서 '플랫폼'의 중요성을 누누히 강조해온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여기서 플랫폼이란 단순히 정책을 제시하고 그치는 게 아니라 정책을 기획하고 완성시키면서 실천하는 기관이 돼야 한다는 의미다. 정책이 아무리 좋아도 시민이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지 못하면 그뿐이지 않겠는가.

―취임 당시 소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는데.

▲가덕도 신공항, 낙동강 생태공원, 광역교통망, 도시재생사업 등 부산연구원이 부산 발전을 위해 수립해온 정책은 수없이 많다. 다만 조직 규모상 시민은 물론이고 지자체와 기초단체들까지 이러한 정책이 구석구석 도달할 정도로 손이 닿지 않았던 한계도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지자체와 기초단체별로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 또 시민과도 실질적으로 소통 가능한 네트워크 형성을 구상 중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인가.

▲아직 정식 명칭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부산의 16개 구·군을 대상으로 '정책 119'라는 창구를 운영할 계획이다. 각 기초단체마다 여건과 상황이 다른데 똑같은 수준의 정책이 적용돼선 안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곳은 인구소멸이 가장 큰 걱정이고, 어떤 곳은 환경문제가 화두일 수 있다.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게 연구원의 역할인 만큼 새해 들어 각 구청을 직접 다니기 시작했다. 시민소통의 경우 경제동향뿐 아니라 시민동향 분석도 필요하다고 부산시에 건의해둔 상태다. 시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게 첫 번째다.

―연구조직으로서 독립성 강화를 위한 방안은.

▲부산연구원이 정책 연구원이고, 부산시 출연기관이지만 행정에 종속돼서는 절대 안된다고 생각한다. 부산시도 연구원의 창의성과 정책 기획의 독립성을 충분히 보장해줄 때 플랫폼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본다. 궁극적으로는 그린 스마트 캠퍼스라는 독립공간 조성을 구상 중이다. 그린 스마트 캠퍼스는 단순히 독립청사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 연구원의 창의적 연구활동을 보장하면서도 충분한 휴식을 보장하는 친환경적 공간을 말한다. 세계 최고의 두뇌들이 창의적으로 일하는 분위기의 구글 캠퍼스를 떠올려보라.

―물·환경 전문가로서 바라보는 부산의 현주소는.

▲올해 부산연구원의 연구 방향은 명확하다. '디지털 전환'과 '녹색 전환'이다. 부산시가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2030 세계박람회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주제도 바로 디지털과 녹색 전환이다. 부산은 천혜의 자연이 중요한 도시인 만큼 그동안 환경, 물 등의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역설적이게도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부산은 전국에서 물, 환경, 재난관리와 같은 '기후테크' 분야에서 가장 앞선 도시 중 하나로 성장했다. 지금까지 부산을 먹여 살린 굴뚝산업을 넘어 미래 먹거리는 기후테크에서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

―부산의 기후테크 역량은 어느 정도라고 보나.

▲물 산업에서 최대 관건으로 꼽히는 게 '해수담수화'다. 기장의 해수담수화 실증화 사업이 전국에서 처음 시행됐고, 해수담수화에 필요한 멤브레인 재료산업에서도 부산이 상당히 앞서 있다. 상하수도 처리 기술이나 연구도 마찬가지다. 나중에 분명히 큰 산업이 될 거다. 가덕도 신공항도 탄소중립, 친환경과 관련한 부산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가덕도 신공항을 친환경 탄소중립 공항으로 만들고, 나아가 가덕도를 해상신도시로 발전시켜 나가면 기후테크 실증의 장으로서 부산이 전 세계에 알려질 수 있게 된다. 그 자체로 2030 세계박람회와 딱 맞는 비전 아니겠나.

―지방분권에 대한 입장은.

▲지방분권을 경제와 산업 분야도 분권하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공공기관을 지방에 이전하는 정도의 노력은 이미 많이 해왔고, 그 결과도 우리가 잘 알고 있다. 더 중요한 건 기업이다.
시민 입장에서는 공공기관보다 기업 하나 오는 게 더 도움이 된다. 행정분권을 넘어 경제·산업 분권이 이뤄져야 진정한 지방분권이 완성될 것이다. 우리나라 경제규모상 대기업 내에서도 실제로 분권이 이뤄지고 있는데 지역에는 왜 기업이 줄었을까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시점이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