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시, 도시정비사업 가이드라인 수립·시행

부산시, 도시정비사업 가이드라인 수립·시행
교통정체구역 연계 도로망 제공 예시(도면)./제공=부산시

[파이낸셜뉴스] 부산시가 정비사업 추진 때 시민이 지켜야 하는 7가지 핵심 준칙을 담은 '도시정비사업 가이드라인’을 수립·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신규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 심의신청이 매년 증가하는 등 정비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사업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정비사업 추진 때 시민이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는 도심 아파트공급의 70% 이상이 정비사업으로 공급되고 있는 실정에서 정비사업이 도로망, 녹지, 공원 등 도시 인프라 확보 등 기반시설 정비와 도시 주거 환경의 전반적인 모습의 변화를 주도하고 주변 환경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정비사업 추진 때 시민이 지켜야 하는 7가지 핵심 준칙은 교통정체구역 연계 도로망 제공, 생활권 내 편리한 보행동선 제공, 폐지되는 도로의 보행자전용도로·공원 등 대체시설 제공, 단지 내 공공보행통로·보행자 전용도로 제공, 연도형 상가배치로 근린상권 활성화, 석축·옹벽 설치 제한 개방형 단지운용, 주변과 조화된 통경축 확보 등이다.

이는 지난해 8월 신규 정비구역 지정 촉진을 위한 정비계획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앞선 선제적 대응이다. 또 노후화된 도심 지역에 정비계획 입안과 정비구역 지정이 계획적이고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가이드라인 시행을 통해 가로공원, 그린카펫 조성 등 보행환경 개선과 계획적인 정비사업의 시행을 통한 정비사업 활성화로 부산의 도시환경과 품격이 한 단계 상승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