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카뱅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볼까"...최저 연 3.44%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오픈
HF 일반·청년부터 SGI까지 '갈아타기' 가능
이사 가지 않아도, 보증금이 오르지 않아도 더 나은 대출조건
대출조건부터 절약 금액까지 한 눈에...중도상환해약금 100% 면제

"카뱅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볼까"...최저 연 3.44%
카카오뱅크 화면 갈무리

"카뱅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볼까"...최저 연 3.44%
카카오뱅크 화면 갈무리

[파이낸셜뉴스]카카오뱅크가 금융권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확대에 발맞춰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대환)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전월세보증금 대환 서비스는 금융당국의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 대상이 주택담보대출에 이어 전월세보증금 대출까지 확대된 데 따라 순차적으로 마련됐다.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서민·무주택자 등 실수요자의 주거금융상품인 만큼 이번 서비스를 통해 실수요 고객들의 금리 부담이 덜어질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 구축 이전에는 이사로 목적물이 변경되거나, 전월세보증금이 오르는 경우에 한해 비대면 전월세보증금 대환이 가능했다. 이날부터 대환대출 인프라 확대되면서 전월세보증금 대출도 금리에 따라 갈아탈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9월 비대면 대환 프로세스 기반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인프라 확대에 따라 서비스 대상 차주가 확대된 것이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챗봇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고객이 기존 대출 대비 유리한 갈아타기 조건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갈아타려는 고객은 앱 화면에서 예상한도와 금리는 물론, 카카오뱅크로 갈아타기할 경우 예상되는 연 이자 절감액까지 비교해볼 수 있다. 인지세, 예상보증료 등 추가로 내야 하는 비용도 조회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주택금융공사 일반 상품부터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등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중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대출한도가 최대 5억원이다. 임대차보증금 제한도 없다.

카카오뱅크는 대출금리도 주택금융공사 일반·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모두 최저 연 3% 수준(2024년 1월 31일 기준)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환 시 금리 할인 혜택도 적용되며, 만약 혼인한 지 7년 이내 신혼부부일 경우 최대 0.2%포인트(p)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예금은행 전세자금대출 금리(신규취급액 기준)는 2023년 3분기 평균 연 4.15%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시기 이후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받은 차주라면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를 통해 이자를 절감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는 모든 대출 상품의 중도상환해약금도 100% 면제한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추후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이 있을 경우 본인의 스케줄에 따라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대상은 대환대출 인프라의 공통 요건을 따른다.
대상 주택은 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 모든 주택이다. 동일한 보증기관 간 갈아타기만 가능하며, 대출 가능한도는 기존 대출 잔액 이내다. 단 전월세보증금 대출 갈아타기의 경우, 계약 갱신으로 임차보증금이 늘어나면 해당 금액만큼 증액 대환도 가능하다.

mj@fnnews.com 박문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