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광주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 열린다

광주광역시, 18~20일 시청 광장서 광주김치축제 개최

광주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 열린다
광주광역시는 오는 18~20일 시청 광장에서 제31회 광주김치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광주광역시에서 '우주최광(光) 김치파티'가 열린다.

광주광역시는 오는 18~20일 시청 광장에서 제31회 광주김치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 광주를 찾은 방문객과 해외도시 관계자들의 시청사 및 광장 방문을 이끌어 광주시를 적극 알리기 위해 축제 장소를 시청 광장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축제는 '우리최광(光) 김치파티'를 주제로 △천인의 밥상 △광주김치 스타셰프 푸드쇼 △우주최광(光) 김치체험 △김장 오락실 △글로벌 김치라운지 △광주김치 팝업스토어 △김치판매 마켓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먼저, '천인의 밥상'에서는 항아리 통삼겹 바비큐, 김치치즈 삼겹말이, 당근김치 타코, 보리 열무 육회 비빔밥, 묵은지 잡채, 김치말이 국수, 김치전 등 30여 종류의 김치요리를 선보인다. 소량으로 다양한 김치와 김치간편식 등을 먹어볼 수 있는 김치편의점도 운영한다.

'광주김치 스타셰프 푸드쇼'는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최현석, 여경래, 파브리 셰프와 사찰음식 명장 정관스님이 대통령상을 수상한 광주김치를 소재로 새로운 요리인 △갓김치 간장게장 리조또 △대하김치 통새우 고기찜 △맨드라미 백김치 묵밥 △갓물김치 문어 냉파스타를 관람객 앞에서 만들고 100명의 관람객이 시식해 볼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우주최광(光) 김치체험연구소'는 △전문가의 강의와 함께 백김치 담그기 △배추김치 버무리기 체험 △김치타코 또는 묵은지 김밥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광주김치축제 누리집과 네이버 '예매(광주김치축제 검색)'를 통해 오는 17일까지 사전 신청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한민국 김치경연대회'는 예년과 같이 남구 광주김치타운에서 11일 대통령상을 걸고 경연을 벌인다. 대통령상 수상작과 농림축산식품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작품은 김치축제 기간에 시청 로비에 전시하고 관람객에게 시식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치판매 마켓'에서는 시중가격보다 20~30% 저렴한 가격에 배추김치, 갓김치, 열무김치, 파김치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체험 행사로 △광주김치 명인 푸드스테이지 △광주김치 팝업스토어김치 △김장 오락실 △놀아주는 김치맨 등이 열린다.

또 관람객에게 더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광주도시농부 축제, 씨앗은 우주다'가 18~19일 열리며, 축제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장민호, 김희재, 박성온, 강혜연 등 트로트 가수와 함께하는 '헬로콘서트 좋은날'이 펼쳐진다.

주재희 광주시 경제창업국장은 "올해로 31회째 맞는 이번 김치축제는 광주비엔날레를 찾는 외국인과 타 지역 관람객이 많이 방문할 수 있도록 축제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광주식품대전, 주류관광페스타, 국제 차문화 전시회, 광주 서창억새축제 등도 함께 열린다"면서 "맛있는 김치요리와 다양한 체험 등이 준비돼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