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40대男 독서애호가는 어떤 보험 선호?" 보험개발원, 소비자 분석용 빅데이터 솔루션 제공

"40대男 독서애호가는 어떤 보험 선호?" 보험개발원, 소비자 분석용 빅데이터 솔루션 제공
보험개발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보험개발원이 오는 14일 보험사 데이터 담당자 60여명을 대상으로 ‘AI를 활용한 빅데이터분석 워크샵’을 개최, '빅데이터 기반 소비자특성 분석 솔루션'을 보험사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빅데이터 솔루션은 보험개발원이 보유한 데이터와 통신, 카드 등의 외부기관의 데이터를 결합해 생성한 약 2200만명, 20억건의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학습한 결과물이다. 통신, 카드정보 등을 이용해 소비자를 유사한 라이프스타일로 그룹화하고 성향을 분석함으로써 잠재고객 발굴, 보험소비자 세분화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성별·연령이 동일하더라도 어디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지, 어디에 소비를 하는지 등에 따라 보험 상품 선택, 사고 유형 등이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도서나 잡지 앱을 자주 사용하는 40대 남성은 상대적으로 종신보험 가입 성향이 두드러지고, 일단 가입한 보험을 오래 유지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에 보험사들은 빅데이터 솔루션을 활용, 목표 고객을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으며 소비자에게는 적합한 보험상품 추천 등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허창언 보험개발원 원장은 “이번 분석은 보험산업 빅데이터 활용의 시작“이라며 “보험개발원은 앞으로도 외부기관과 연계하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보험산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