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서베이 참여하면 현금 지급
플랫폼 역량 수익화..'이슈픽 투표도'
"15일 체류 비자 면제..중국 여행 갈래요?"
카카오뱅크 화면 갈무리
카카오뱅크 화면 갈무리
카카오뱅크 화면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카카오뱅크가 맞춤형 서베이(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실시간 리워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돈 버는 서베이'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고객수 2443만명, 월간활성이용자수 1874만명을 갖춘 카카오뱅크는 막강한 플랫폼 역량을 수익화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리서치 등과 제휴란 돈버는 서베이 서비스도 플랫폼 수익화의 일환이다. '돈 버는 서베이'는 고객이 카카오뱅크 앱 내에서 여러 종류의 서베이에 참여하면 혜택으로 리워드를 지급하는 앱테크 서비스로 만 14세 이상의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또는 미니(mini)를 보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단 일부 설문은 대상자가 제한되어 있다. 직종과 성별, 거주지역 등 서베이별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만 정해진 리워드(현금)를 받을 수 있다.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100원 미만의 참여 보상금을 받는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유수의 리서치사들과 협업을 기반으로 이번 서비스를 출시했다. 성별, 연령 등 이용자의 특성에 따라 서베이를 '맞춤형'으로 설계했으며 응답을 완료하면 대표 계좌로 리워드가 실시간으로 지급돼 바로 용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서베이는 '2030 금융 앱 사용 빈도 조사' '금융생활 관련 조사' 등 금융 분야와 관련 있는 주제부터 전자제품·화장품·택배 등 금융 이외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분야까지 다양하게 마련됐다. 있다. 사회적으로 중요하거나 관심을 끌고 있는 이슈에 대해 투표를 하고 여론을 살펴볼 수 있는 '이슈픽' 코너도 있다. 예를 들면, '부모님 용돈, 얼마나 드려야 할까요?' 'AI 노래 커버, 어떻게 생각하나요?'의 이슈 등이다. '이슈픽'에서는 전체 투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 선택지와 함께 나이·성별·MBTI별 투표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재미 요소다. 고객은 자신의 MBTI만 입력해도 10원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4일 하루 동안 ‘수능날 생일이라면 미역국을 드실 건가요?’라는 주제로 이슈픽 투표를 진행한다. 고객들은 이슈픽 투표를 하고 투표 결과도 바로 살펴볼 수 있다. 이날 1시께 145명이 참여한 생일인 수능날 미역국 서베이 응답자 51%는 아침에도 미역국을 먹을수 있다고 답했다.
40명이 참여한 비자 일부면제에 따른 중국 여행 의사를 묻는 설문은 반반으로 갈렸다. 각 20명씩 긍정, 부정적 답변을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드 짝맞추기, 선택하고 혜택받기 등에 이어 새로운 서비스로 카카오뱅크 앱에서 더 풍성한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돈 버는 서베이'를 통해 다양한 업종의 회사와 고객을 이어주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mj@fnnews.com 박문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