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게임업계 사이에서 화두인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비롯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게임업계가 사활을 걸었다. 내년 게임업계 판도를 판가름할 'P2E(플레이투언)' 개념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다. 특히, 위메이드와 게임빌은 다양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으며 그들이 생각하는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청사진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위메이드 내년 목표 10% 이미 달성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위믹스(WEMIX) 플랫폼에서 4개의 게임을 서비스 중, 5개의 게임을 추가 합류시키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외 내년 초 출시 예정인 계열사의 블록체인 게임을 더하면 총 10개 이상 게임의 위믹스 온보딩이 확정된 셈이다. 위메이드는 최근 동시접속자 130만명을 돌파한 '미르 4'를 비롯해 △'버드토네이도 on WEMIX' △'재신전기 on WEMIX' △'크립토네이도 on WEMIX' 등 4개의 게임을 위믹스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이다. 올 하반기에는 △게임 콘텐츠(5개) △메타버스 플랫폼(1개) △블록체인 플랫폼(1개) 등의 위믹스 온보딩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온보딩 합류 예정 게임은 △룽투코리아의 '열혈강호' △엔티게임즈의 '갤럭시 토네이도 on WEMIX(가칭)' △조이시티의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슈퍼캣의 '그래니의 저택' △라이트컨의 '라이즈 오브 스타스 on WEMIX' 등이다. 계열사 위믹스플러스는 내년 1·4분기 블록체인 게임 △'아쿠아토네이도' △'피싱토네이도'를 출시할 예정이다. 앞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앞서 '내년 말까지 위믹스를 기축통화로 하는 블록체인 게임 100개 출시'라는 목표를 수차례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의 메타버스 플랫폼 '디토랜드'를 편입, 갈라게임즈와 MOU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 확장에 힘쓴다. ■"위믹스 잡아라" 게임빌 C2X 키운다게임빌도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C2X(가칭)의 몸집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체계적인 블록체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기술 개발사 등과 인수·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게임빌은 내년 1·4분기부터 최소 10개 게임의 C2X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빌의 자체 개발 게임인 △'크로매틱소울: AFK레이드' △'게임빌 프로야구' △'프로젝트 MR'과 외부 협력 게임인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올엠의 '크리티카 온라인' △알피지리퍼블릭의 '거상M 징비록' 등 총 6개 게임의 C2X 합류를 확정했다. 지난 2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원'의 2대 주주에 오른 게임빌은 △테라폼랩스와의 전략적 MOU △제나애드 인수를 통해 기술을 공유받고, 전문 인력을 내재화했다. C2X 등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및 전문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게임빌 관계자는 "회사와 유저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한다"며 "내년 1·4분기부터 최소 10개 게임을 낼 예정이며, 협력사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수습기자
2021-11-28 18:03:13[파이낸셜뉴스]올 하반기 게임업계 사이에서 화두인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를 비롯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해 게임업계가 사활을 걸었다. 내년 게임업계 판도를 판가름할 'P2E(플레이투언)' 개념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다. 특히, 위메이드와 게임빌은 다양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으며 그들이 생각하는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 청사진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위메이드, 내년 목표 10% 이미 달성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위믹스(WEMIX) 플랫폼에서 4개의 게임을 서비스 중, 5개의 게임을 추가 합류시키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외 내년 초 출시 예정인 계열사의 블록체인 게임을 더하면 총 10개 이상 게임의 위믹스 온보딩이 확정된 셈이다. 위메이드는 최근 동시접속자 130만명을 돌파한 '미르 4'를 비롯해 △'버드토네이도 on WEMIX' △'재신전기 on WEMIX' △크립토네이도 on WEMIX' 등 4개의 게임을 위믹스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이다. 올 하반기에는 △게임 콘텐츠(5개) △메타버스 플랫폼(1개) △블록체인 플랫폼(1개) 등의 위믹스 온보딩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온보딩 합류 예정 게임은 △룽투코리아의 '열혈강호' △엔티게임즈의 '갤럭시 토네이도 on WEMIX(가칭)' △조이시티의 '건쉽배틀: 토탈워페어' △슈퍼캣의 '그래니의 저택' △라이트컨의 '라이즈 오브 스타스 on WEMIX' 등이다. 계열사 위믹스플러스는 내년 1·4분기 블록체인 게임 △'아쿠아토네이도' △피싱토네이도'를 출시할 예정이다. 앞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앞서 '내년 말까지 위믹스를 기축통화로 하는 블록체인 게임 100개 출시'라는 목표를 수차례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의 메타버스 플랫폼 '디토랜드'를 편입, 갈라게임즈와 MOU를 통해 블록체인 산업 확장에 힘쓴다. ■"위믹스 잡아라"…게임빌, C2X 키운다 게임빌도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C2X(가칭)의 몸집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체계적인 블록체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기술 개발사 등과 인수·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게임빌은 내년 1·4분기부터 최소 10개 게임의 C2X 편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빌의 자체 개발 게임인 △'크로매틱소울: AFK레이드' △'게임빌 프로야구' △'프로젝트 MR'과, 외부 협력 게임인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올엠의 '크리티카 온라인' △알피지리퍼블릭의 '거상M 징비록' 등 총 6개 게임의 C2X 합류를 확정했다. 지난 2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원'의 2대 주주에 오른 게임빌은 △테라폼랩스와의 전략적 MOU △제나애드 인수를 통해 기술을 공유받고, 전문 인력을 내재화했다. C2X 등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및 전문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게임빌 관계자는 "회사와 유저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한다"며 "내년 1·4분기부터 최소 10개 게임을 낼 예정이며, 협력사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전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수습기자
2021-11-28 12:12:12컴투스가 성공적인 게임 사업과 공격적 인수합병(M&A)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우수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고 퀀텀 점프를 준비하고 있다. 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5000억원 매출을 재달성하며 상승 기류에 오른 컴투스가 세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자체 개발작 서머너즈 워를 필두로 10여개 이상의 모바일과 PC 기반 게임 및 스토리 IP 등을 보유하고 문화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컴투스는 1998년 창사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20년 넘게 게임 서비스를 하며 수많은 자체 IP로 내실을 다져왔다. 대표 IP인 서머너즈 워는 7년간 전 세계에서 흥행하며 컴투스가 본격적으로 전개하는 IP 사업의 핵심 콘텐츠로 진화했다. 단일 게임으로 1억 이상 다운로드와 2조원 넘는 글로벌 매출을 기록하고 3년 연속 대회 개최로 글로벌 모바일 e스포츠 기틀을 마련했다. 전체 매출의 약 90%가 해외에 기반하는 만큼 IP 사업 범위도 지역을 한정하지 않는다. 컴투스는 전 세계 좀비 열풍을 일으킨 워킹데드 제작사 스카이바운드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지난 2017년부터 유니버스 바이블을 구축하고 영화, 코믹스, 웹소설, 웹툰 등으로 확장해 가고 있다. 컴투스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 4월부터 이용자층이 가장 많은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코믹스 '서머너즈 워: 레거시'를 정식 출간하며 모션코믹스, 웹소설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서머너즈 워 IP 기반의 실시간 전략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이 대거 출시되면서 더욱 강화된 IP 파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A를 통해 컴투스가 확보한 다양한 IP의 가치는 아직 가공되지 않은 블루칩에 가깝다. 최근 개발사 올엠 인수로 확보한 PC게임 IP 크리티카와 루니아Z는 출시 당시 국내외에서 동시에 주목을 모으며 큰 인기몰이를 한 작품이다. 개발사 빅볼 인수로 확보한 축구 카드 RPG 사커스피리츠도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유망 신생 게임사 티키타카 스튜디오 지분도 인수해 RPG와 디펜스가 접목된 아르카나 택틱스 IP도 보유하게 됐다. 해외 기업 인수를 통해 확보한 IP도 글로벌 공략에 기대감을 불어넣는다. 컴투스는 아웃 오브 더 파크 베이스볼 제작사인 독일 OOTP 디벨롭먼츠를 자회사로 인수했다. OOTP프렌차이즈 하키 매니저 등 확실한 해외 마니아층을 갖춘 유명 타이틀들을 컴투스의 라인업에 올리고 유기적 협업을 통해 플랫폼, 지역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간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21-03-04 17:43:40[파이낸셜뉴스] 컴투스가 성공적인 게임 사업과 공격적 인수합병(M&A)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우수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고 퀀텀 점프를 준비하고 있다. 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5000억원 매출을 재달성하며 상승 기류에 오른 컴투스가 세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자체 개발작 서머너즈 워를 필두로 10여개 이상의 모바일과 PC 기반 게임 및 스토리 IP 등을 보유하고 문화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컴투스는 1998년 창사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20년 넘게 게임 서비스를 하며 수많은 자체 IP로 내실을 다져왔다. 대표 IP인 서머너즈 워는 7년간 전 세계에서 흥행하며 컴투스가 본격적으로 전개하는 IP 사업의 핵심 콘텐츠로 진화했다. 단일 게임으로 1억 이상 다운로드와 2조원 넘는 글로벌 매출을 기록하고 3년 연속 대회 개최로 글로벌 모바일 e스포츠 기틀을 마련했다. 전체 매출의 약 90%가 해외에 기반하는 만큼 IP 사업 범위도 지역을 한정하지 않는다. 컴투스는 전 세계 좀비 열풍을 일으킨 워킹데드 제작사 스카이바운드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지난 2017년부터 유니버스 바이블을 구축하고 영화, 코믹스, 웹소설, 웹툰 등으로 확장해 가고 있다. 컴투스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 4월부터 이용자층이 가장 많은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코믹스 '서머너즈 워: 레거시'를 정식 출간하며 모션코믹스, 웹소설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서머너즈 워 IP 기반의 실시간 전략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이 대거 출시되면서 더욱 강화된 IP 파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A를 통해 컴투스가 확보한 다양한 IP의 가치는 아직 가공되지 않은 블루칩에 가깝다. 최근 개발사 올엠 인수로 확보한 PC게임 IP 크리티카와 루니아Z는 출시 당시 국내외에서 동시에 주목을 모으며 큰 인기몰이를 한 작품이다. 개발사 빅볼 인수로 확보한 축구 카드 RPG 사커스피리츠도 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유망 신생 게임사 티키타카 스튜디오 지분도 인수해 RPG와 디펜스가 접목된 아르카나 택틱스 IP도 보유하게 됐다. 해외 기업 인수를 통해 확보한 IP도 글로벌 공략에 기대감을 불어넣는다. 컴투스는 아웃 오브 더 파크 베이스볼 제작사인 독일 OOTP 디벨롭먼츠를 자회사로 인수했다. OOTP프렌차이즈 하키 매니저 등 확실한 해외 마니아층을 갖춘 유명 타이틀들을 컴투스의 라인업에 올리고 유기적 협업을 통해 플랫폼, 지역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간다. 컴투스는 관계자는 "국내외 유망 콘텐츠 기업에 투자 및 인수를 통해 개발력과 우수한 IP를 자사의 경쟁력으로 확보했으며 다양한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 및 확보된 IP를 지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트랜스미디어로서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IP의 가치를 살려 문화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21-03-04 14:10:03[파이낸셜뉴스] 모바일 게임 기업 컴투스는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 5089억원, 영업이익 1129억원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보다 8.4% 올랐지만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0.4%로 감소했다. 컴투스는 지난해 전체 매출 중 약 80%인 4045억원을 해외에서 벌었다. 컴투스는 오는 4월 29일 새로운 신작 게임인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게임은 최근 시작된 사전예약에서 열흘 만에 200만 명이 넘는 신청자가 몰렸다. 한편 컴투스는 지난해 독일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개발사 ‘OOTP’와 최근 국내 유력 PC게임 개발사 ‘올엠’ 등 우수한 개발력을 갖춘 기업들을 인수했다. 컴투스 측은 “올해도 국내외 유망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및 인수합병(M&A)를 이어가며 기업 브랜드 가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2021-02-09 13:58:24[파이낸셜뉴스] 컴투스는 유력 게임 개발사 올엠의 지분 약 57%를 취득하고 경영권을 인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인수로 컴투스는 올엠의 PC 게임 개발 역량과 유명 게임 지식재산권(IP), 자회사 펀플로의 모바일 게임까지 확보하며 경쟁력을 강화했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올엠은 크리티카 온라인, 루니아 전기 등 PC 게임을 오랜 기간 성공적으로 서비스하며 개발력과 글로벌 서비스 노하우를 쌓아온 중견 게임 기업이다. 대표작인 크리티카 온라인은 2013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70여개 국가에서 2000만명 이상 회원이 즐기고 있으며 2007년 디지털콘텐츠 대통령상을 수상한 루니아 전기 또한 80여개 국가에서 500만명의 이용자가 함께 한 인기 게임이다. 특히 크리티카 온라인은 세계 최대 온라인 게임 시장인 중국에서도 현지 파트너 텐센트와의 협업을 통해 6년 넘는 기간 동안 서비스되고 있다. 2019년에는 글로벌 플랫폼 스팀에서 서비스를 시작해 전세계 최고 판매 게임을 뜻하는 톱 셀러에 오르는 등 새로운 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컴투스는 이번 올엠 인수를 통해 장기 성과를 이끈 PC게임 개발력, 자체 엔진 개발 및 다양한 상용 엔진 활용 등의 기술력을 확보하며 게임 IP의 멀티플랫폼 확장 기반을 갖추게 됐다. 아울러 올엠이 준비하고 있는 신작 게임 개발과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상호 협력 또한 적극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컴투스는 올엠 자회사 펀플로와도 활발한 협업을 진행한다. 펀플로는 현재 컴투스가 확보한 워킹데드 IP를 기반으로 수집형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을 개발하고 있다. 컴투스는 펀플로가 개성 넘치는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는 한편 향후 글로벌 퍼블리싱을 맡게 될 게임빌과 유기적인 시너지로 게임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이끌 예정이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21-02-02 09:32:05'테라'서비스에 성공한 한게임이 여세를 몰아 장르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스타급 개발자들의 신작을 퍼블리싱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한게임은 13일 제주도 신라호텔에서 '한게임 EX 2011'을 개최하고 미공개 신작 6종을 퍼블리싱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르별로는 역할수행게임(RPG)이 5종,스포츠게임이 1종이다. 한게임 정욱 대표 대행은 "올해는 RPG와 스포츠 장르에 전략적으로 집중,퍼블리싱 라인업을 강화하고 다른 게임포털과의 차별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가 '퍼블리싱 명가'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던 해라면,올해는 이를 본격적으로 강화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며 "운영 부분이 상당히 개선됐지만 아직은 부족함을 느낀다"고 평가했다. 이날 공개된 신작 게임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김학규 사단이 개발한 IMC게임즈의 '프로젝트 R1(가칭)'이다.게임 서비스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김학규 개발자의 이름만으로도 기대가 높다는 것이 한게임의 설명이다. 그는 '라그나로크', '그라나도 에스파다' 개발자로 업계에서는 '스타급 개발자'로 통한다. 엔비어스가 개발중인 '에오스(EOS)'와 바른손게임즈가 개발중인 '아케론'은 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또 '프로야구 더 팬'은 한게임이 지난해 인수한 와이즈캣이 개발 중인 게임으로,한게임은 '진정한 리얼 온라인 야구게임을 추구했다'고 설명했다. 와이즈캣은 '슬러거' 개발사다. 이밖에 '크리티카'는 액션게임 전문개발사 올엠에서 개발중인 RPG로,'파이터스 클럽'은 '그랜드테이스' 등으로 개발력을 인정받은 KOG가 개발중이다. 한게임은 '파이터스 클럽'이 연내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고, 크리티카, 프로야구 더 팬, 아케론은 내년 오픈 예정으로 준비중이다. EOS는 2012년 1·4분기 중으로 비공개시범테스트(CBT)를 시행한다. '프로젝트 R1'의 서비스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날 한게임은 일본 미디어를 대상으로 '스페셜포스2', '킹덤언더파이어2', '테라'를 소개했으며, 향후 '야구 9단' 등 신작들을 일본에 퍼블리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 'EX2011'은 한게임이 개최하는 신작 발표 행사로 지난 2009년 '한게임 인비테이셔널 2009'라는 이름으로 시작돼 올해로 3회째다. /hong@fnnews.com홍석희기자
2011-05-13 17:52:22‘테라’를 성공적으로 서비스한 한게임이 여세를 몰아 장르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스타급 개발자들의 신작을 퍼블리싱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한게임은 13일 제주도 신라호텔에서 ‘한게임 EX 2011’을 개최하고 미공개 신작 6종을 퍼블리싱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르별로는 역할수행게임(RPG)이 5종, 스포츠게임이 1종이다. 한게임 정욱 대표 대행은 “올해는 RPG와 스포츠 장르에 전략적으로 집중, 퍼블리싱 라인업을 강화하고 다른 게임포털과의 차별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가 ‘퍼블리싱 명가’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던 해라면, 올해는 이를 본격적으로 강화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며 “운영 부분이 상당히 개선됐지만 아직은 부족함을 느낀다”고 평가했다. 이날 공개된 신작 게임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김학규 사단이 개발한 IMC게임즈의 ‘프로젝트 R1(가칭)’이다. 게임 서비스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김학규 개발자의 이름만으로도 기대가 높다는 것이 한게임의 설명이다. 그는 ‘라그나로크’, ‘그라나도 에스파다’ 개발자로 업계에서는 ‘스타급 개발자’로 통한다. 엔비어스가 개발중인 ‘에오스(EOS)’와 바른손게임즈가 개발중인 ‘아케론’은 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또 ‘프로야구 더 팬’은 한게임이 지난해 인수한 와이즈캣이 개발 중인 게임으로, 한게임은 ‘진정한 리얼 온라인 야구게임을 추구했다’고 설명했다. 와이즈캣은 ‘슬러거’ 개발사다. 이밖에 ‘크리티카’는 액션게임 전문개발사 올엠에서 개발중인 RPG로, ‘파이터스 클럽’은 ‘그랜드테이스’ 등으로 개발력을 인정받은 KOG가 개발중이다. 한게임은 ‘파이터스 클럽’은 연내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고, 크리티카, 프로야구 더 팬, 아케론은 내년 오픈 예정으로 준비중이다. EOS는 2012년 1·4분기 중으로 비공개시범테스트(CBT)를 시행한다. ‘프로젝트 R1’의 서비스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날 한게임은 일본 미디어를 대상으로 ‘스페셜포스2’, ‘킹덤언더파이어2’, ‘테라’를 소개했으며, 향후 ‘야구 9단’ 등 신작들을 일본에 퍼블리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 ‘EX2011’은 한게임이 개최하는 신작 발표 행사로 지난 2009년 ‘한게임 인비테이셔널 2009’라는 이름으로 시작돼 올해로 3회째다. /hong@fnnews.com 홍석희기자
2011-05-13 14: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