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탑코미디어는 운영 중인 일본 웹툰 플랫폼 ‘탑툰재팬’의 누적 가입자 수가 9월 말 기준 334만명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지난 4월 243만명에서 약 37.4% 증가한 수치로, 탑툰재팬은 약 5개월 만에 100만명에 가까운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탑코미디어는 올해 일본 독자들의 정서에 맞춘 오리지널 작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일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비탕온천’, ‘망상왕’, ‘세금여친’ 등 3개 작품은 일본 독자의 취향에 맞게 기획된 독점 연재물로, 탑코미디어는 기존 번역본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현지화 된 콘텐츠로 차별화를 꾀했다. 앞서 지난달 말 연재를 시작한 ‘세트업(Set Up)’도 10회 만에 화요일 연재작 1위와 전체 연재작 2위를 기록하며 빠르게 독자층을 확대하고 있다. 세트업은 배구를 주제로 한 작품으로, 배구가 일본에서 사랑받는 스포츠인 만큼 현지에서 가파르게 인기가 오르고 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탑코미디어는 관련 성과를 기반으로 내달부터 연말연시 홀리데이 시즌에 맞춰 대규모 프로모션에 돌입해 신규 가입자 유치 및 매출 증대에 속도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12월 ‘코믹마켓’과 같은 세계적 규모의 서브컬처 행사가 예정돼 있어 탑코미디어는 다양한 할인 혜택 및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탑코미디어 관계자는 “일본 정서에 맞춘 전용 작품을 선보이면서 기존 번역·유통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현지 독자층을 공략할 수 있었다”며 “이번 성과는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년 상반기에도 일본 스튜디오를 통해 최소 4개 이상의 새로운 로컬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작품 수급·제작 체계와 업계 선두 주자에 진입한 자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웹툰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탑코미디어는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 제작 프로젝트도 병행하며 콘텐츠 다양성과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충성 고객층을 지속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실제 탑코미디어는 일본 주요 웹툰 플랫폼에서도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일본 모바일 시장 조사기관 MMD연구소의 ‘2024년 웹툰 이용자에 관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툰 플랫폼 1위는 픽코마, 2위는 라인망가, 3위는 메차코믹, 4위는 코믹시모아다. 탑코미디어는 현지 유통사를 통해 이미 픽코마, 라인망가, 메차코믹, 코믹시모아 등 일본 최대 전자서적 사이트에서 자사 작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일본(도쿄) 콘텐츠 산업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전자출판 시장 규모는 4830억엔으로 2022년 대비 7.8% 성장했다. 전자출판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 중인 만큼 탑코미디어는 관련 시장을 공략을 적극 이어갈 나갈 방침이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2024-10-30 08:53:47[파이낸셜뉴스] 코스닥 상장사 탑코미디어는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191억8000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순수 웹툰’ 관련 사업으로만 달성한 성과다. 다만 비주력 사업인 셋톱박스(STB) 사업부문을 매각하면서 전체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약 34억4000만원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일본 내 자체 플랫폼 ‘탑툰재팬’의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면서 비용이 증가해 영업이익은 41억5000만원의 손실을 기록해 적자로 전환했다. 탑코미디어는 탑툰재팬의 이용자 수를 확대하고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해부터 대대적 홍보활동을 전개 중이다. 당기순손실은 118억2000만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이는 STB 사업부문의 중단영업손익이 일괄 반영된 결과로 일회성 요인에 해당한다. 탑코미디어는 올해부터 유의미한 실적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TB 매각 완료와 더불어 지난달 탑툰재팬이 다방면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탑툰재팬은 올해 1월 플랫폼 론칭이래 월별, 일별 결제금액에서 모두 최고 실적을 경신했다. 탑툰재팬의 1월 신규 가입자 수도 20만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연초 신규 작품의 론칭 확대 및 적극적 마케팅 활동의 결과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를 통해 2월 말 기준 탑툰재팬의 누적 가입자수는 200만명을 돌파한 210만명으로 집계됐다. 탑코미디어는 일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양질의 로컬 작가들을 직접 채용했으며 별도의 스튜디오도 오픈했다. 이를 통해 연내 총 6개의 신규 작품을 자체 생산, 공급할 예정이다. 기존 탑코미디어는 탑툰에서 연재된 국내 작품들을 일본의 유통사에 공급하거나 현지화 작업을 진행해 탑툰재팬에 서비스했다. 비성인 분야의 절대적인 콘텐츠 수도 보강할 예정이다. 탑코미디어는 자체 스튜디오인 오메가스튜디오를 활용해 기존 탑툰에서 연재됐던 인기 성인 콘텐츠를 비성인 콘텐츠로 각색하고 이를 일본 현지에 유통, 연재할 방침이다. 성인, 비성인 콘텐츠 공급 확대로 일본 내 입지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고 실적 성장을 극대화다는 계획이다. 탑코미디어 관계자는 “지난해 4·4분기 플랫폼 내 최상위권 매출을 기록하던 인기 작품의 시즌1 종료와 엔화 약세가 지속돼 외형 성장이 잠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며 “그러나 올해 초부터 다시 성장세가 본궤도에 오름에 따라 빠르게 재도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2024-03-07 09:11:54[파이낸셜뉴스] 정부가 넷플릭스에 버금가는 만화, 웹툰 플랫폼 성장을 촉진한다는 소식에 수혜주 찾기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23일 오후 1시 11분 현재 탑코미디어는 전 거래일 대비 4.43% 오른 342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만화, 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하고 차세대 주력 분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K팝, 드라마, 게임에 이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주력 분야가 될 것"이라며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하도록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모두 동원해 국가 중심의 전략적 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특히 "플랫폼의 세계화"에 주력할 것으로 알려지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은다. 이미 지난해 세계 웹툰 플랫폼 매출 상위 5위권에 이름을 올린 국내 기업으로 카카오픽코마, 네이버웹툰 등이 있다. 산업 성장세도 가파르다. 지난 2022년 만화, 웹툰시장 규모는 62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p 성장했다. 수출 규모도 국내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에 힘입어 처음으로 1억달러를 돌파했다. 정부는 국제적인 시상식도 만들고 올해 민관 합동 60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활용해 관련 기업의 지식재산권(IP) 사업화를 뒷받침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탑코미디어는 국내 웹툰 플랫폼 ‘탑툰’을 운영하는 탑코가 우회 상장한 코스닥 기업으로 관심을 끈다. 특히 탑툰은 성인 웹툰을 주력으로 해 네이버와 카카오웹툰 등 대형 플랫폼과 차별화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성장성에 관심을 쏠린다. 글로벌 사업 역시 탑코미디어의 강점이다. 이 회사는 일본 웹툰 사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웹툰 콘텐츠를 일본 플랫폼 업체를 통해 공급하거나 탑코미디어의 자회사인 탑코 재팬을 통해 유통하는 두 가지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
2024-01-23 13:11:36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만화(웹툰)을 활용한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 웹툰의 몸값이 급상승하고 있다. 만화라는 특성 때문에 주제나 소재의 한계 없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게 웹툰의 가장 큰 강점이다. 이 때문에 콘텐츠 다양화 경쟁을 벌이고 있는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업체들은 웹툰 서비스를 집중 강화하면서 인기 웹툰 확보 경쟁에 본격 나서고 있다.■2020년 글로벌 웹툰 시장 1조원 넘는다9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 따르면 세계 웹툰 시장 규모는 오는 2020년 11억7700만달러(약 1조333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7억300만달러(약 7963억원)였던 시장이 연평균 10.8% 씩 급성장하는 셈이다. 전 세계에서 웹툰 소비가 가장 많은 시장은 아시아 지역이다. 세계 웹툰 시장에서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61.6%를 기록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의 웹툰 시장 규모는 2011년 5900만달러(약 668억 원), 2015년 8800만달러(약 997억원)에서 연평균 8.6% 성장해 2020년에는 1억3400만달러(약 1518억원)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NIPA는 "네이버, 카카오, 레진코믹스, 탑툰, 코미코, 케이툰과 같은 온라인 만화 플랫폼이 출현해 웹툰이 급속히 성장했다"며 "포털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웹툰 작가들이 발굴되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작가들이 유료 플랫폼으로 이동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밝혔다.■네이버-카카오, 웹툰 사업 육성 주력웹툰이 인터넷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보물창고'로 입지를 굳히면서 네이버와 카카오는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인기 웹툰 확보와 서비스 확장 경쟁에 나섰다. 네이버 웹툰은 전 세계 월 이용자가 3500만명에 이른다. 현재 총 27개국에서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 870개가 서비스되고 있다. 네이버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1일 웹툰 사업부를 별도 법인으로 분사시켜 콘텐츠 수익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네이버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웹툰, 웹소설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분사를 결정했다"며 "글로벌에서 웹툰 플랫폼 사업을 넘어 영상, 게임, 공연 등 2차 저작물 투자와 제작까지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카카오는 최근 중국 시장 진출에 성공하면서 웹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는 중국 최대 웹툰 사업자인 텐센트동만과 손잡고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20개 작품을 수출했다. 이로써 카카오는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픽코마, 북미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타파스 등 글로벌 시장에 웹툰을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카카오 이진수 콘텐츠사업부문 총괄부사장은 "중국 진출은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보유한 국산 웹툰 지적재산권의 작품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은 것"이라며 "카카오는 올해를 글로벌 콘텐츠 시장 개척의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웹툰, 영화-드라마-게임으로 콘텐츠 확장웹툰이 가진 콘텐츠 가치는 이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내부자들', '은밀하게 위대하게', '이끼' 등 흥행에 성공한 영화의 원작은 모두 웹툰이다. '치즈인더트랩'과 같은 작품은 웹툰이 드라마로 먼저 만들어지고, 인기를 얻자 영화 제작까지 나선 사례다.웹툰의 변신은 모바일게임으로도 이어진다. 네오위즈가 최근 출시한 모바일게임 '노블레스 with 네이버 웹툰'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 양대 애플리케이션 마켓(장터)에서 10위권에 안착했다. 과거 온라인게임 시절 잘나가던 네오위즈의 부활을 이끌고 있다. 와이디온라인 역시 웹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 '외모지상주의', '갓 오브 하이스쿨'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17-05-09 17:40:15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만화(웹툰)을 활용한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 웹툰의 몸값이 급상승하고 있다. 만화라는 특성 때문에 주제나 소재의 한계 없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게 웹툰의 가장 큰 강점이다. 이 때문에 콘텐츠 다양화 경쟁을 벌이고 있는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업체들은 웹툰 서비스를 집중 강화하면서 인기 웹툰 확보 경쟁에 본격 나서고 있다. ■2020년 글로벌 웹툰 시장 1조원 넘는다 9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 따르면 세계 웹툰 시장 규모는 오는 2020년 11억7700만달러(약 1조333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 7억300만달러(약 7963억원)였던 시장이 연평균 10.8% 씩 급성장하는 셈이다. 전 세계에서 웹툰 소비가 가장 많은 시장은 아시아 지역이다. 세계 웹툰 시장에서 아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61.6%를 기록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의 웹툰 시장 규모는 2011년 5900만달러(약 668억 원), 2015년 8800만달러(약 997억원)에서 연평균 8.6% 성장해 2020년에는 1억3400만달러(약 1518억원)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NIPA는 "네이버, 카카오, 레진코믹스, 탑툰, 코미코, 케이툰과 같은 온라인 만화 플랫폼이 출현해 웹툰이 급속히 성장했다"며 "포털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웹툰 작가들이 발굴되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작가들이 유료 플랫폼으로 이동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카카오, 웹툰 사업 육성 주력 웹툰이 인터넷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보물창고'로 입지를 굳히면서 네이버와 카카오는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인기 웹툰 확보와 서비스 확장 경쟁에 나섰다. 네이버 웹툰은 전 세계 월 이용자가 3500만명에 이른다. 현재 총 27개국에서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 870개가 서비스되고 있다. 네이버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1일 웹툰 사업부를 별도 법인으로 분사시켜 콘텐츠 수익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네이버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웹툰, 웹소설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분사를 결정했다"며 "글로벌에서 웹툰 플랫폼 사업을 넘어 영상, 게임, 공연 등 2차 저작물 투자와 제작까지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최근 중국 시장 진출에 성공하면서 웹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는 중국 최대 웹툰 사업자인 텐센트동만과 손잡고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20개 작품을 수출했다. 이로써 카카오는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픽코마, 북미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타파스 등 글로벌 시장에 웹툰을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카카오 이진수 콘텐츠사업부문 총괄부사장은 "중국 진출은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보유한 국산 웹툰 지적재산권의 작품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은 것"이라며 "카카오는 올해를 글로벌 콘텐츠 시장 개척의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웹툰, 영화-드라마-게임으로 콘텐츠 확장 웹툰이 가진 콘텐츠 가치는 이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내부자들', '은밀하게 위대하게', '이끼' 등 흥행에 성공한 영화의 원작은 모두 웹툰이다. '치즈인더트랩'과 같은 작품은 웹툰이 드라마로 먼저 만들어지고, 인기를 얻자 영화 제작까지 나선 사례다. 웹툰의 변신은 모바일게임으로도 이어진다. 네오위즈가 최근 출시한 모바일게임 '노블레스 with 네이버 웹툰'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 양대 애플리케이션 마켓(장터)에서 10위권에 안착했다. 과거 온라인게임 시절 잘나가던 네오위즈의 부활을 이끌고 있다. 와이디온라인 역시 웹툰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 '외모지상주의', '갓 오브 하이스쿨'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2017-05-09 14:5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