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기업 총수 "출연금, 대가성 없어.. 정경유착 고리 끊겠다"

전경련 해체 반대에 손든 총수들
국정농단 국조특위 청문회  9대그룹 총수 전원 출석
총수들 "반대급부 바란적 없다" 최순실 관련 의혹 모두 부인
전경련 해체 요구에 삼성.SK.LG.현대차 탈퇴 의사 밝혀
이재용 부회장 "삼성 미래전략실 해체… 책임질 일, 책임지겠다"

9대 그룹 총수들은 6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가 열린 국회에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겠다고 다짐했다.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해 정경유착이 근본 원인으로 지적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의혹을 받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의 해체 요구가 제기된 가운데 삼성, SK, LG, 현대차 등은 탈퇴 의사를 밝혔다.

총수들은 최순실 관련 의혹에 대해 대가성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겠다고 했다.

이날 청문회는 이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기아차.최태원 SK.구본무 LG.신동빈 롯데.김승연 한화.조양호 한진.손경식 CJ.허창수 전경련 회장(GS) 등 9대 그룹 총수가 증인으로 참석했다.

여야 의원들은 국조위 초반부터 재벌 총수들을 향해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회사 합병, 면세점 선정, 사면 청탁 등 그동안 불거진 의혹을 정조준하며 순차적으로 질의했다. 의원들은 총수들에게 '정경유착과 국정농단의 공범'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서슴지 않았다. 의원들은 그러면서 "이번 청문회가 재벌의 뇌물죄를 밝혀내고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총수들은 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진땀을 흘렸다. 총수들은 "앞으로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다. 더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예상대로 이날 청문회 질의 절반 이상이 이 부회장에게 쏠렸다. 이 부회장이 평소 공개된 자리에서 긴 발언을 하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여서 대중의 관심도 집중됐다.

이 부회장은 최순실 일가에 대한 삼성의 특혜지원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과 지난해 7월 25일 30~40분간 독대한 사실이 있다고 시인했다. 다만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재단에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은 없다고 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논란과 관련해서는 "합병비율은 임의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시장법에 따라 정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이 부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모금 창구로 지적받은 전경련과 관련, "앞으로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 전경련에 내는 기부금(회비는 별도)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9대 기업 총수에게 공통 질문으로 "전경련 해체에 반대하는 분은 손을 들어달라"고 요청하자 이 부회장, 최 회장, 손 회장 등 3인을 제외한 나머지 재계 총수가 손을 들었고, '구시대의 유산'을 청산하자는 요구가 거세지자 급기야 탈퇴를 단언했다.

총수들은 최순실·정유라 관련 의혹에 대해 모두 인정하지 않았다. 신동빈.최태원 회장은 "대가성이 없었다"고 답했다. 구본무 회장은 "기업은 정부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고 했고, 허창수 회장도 "청와대 요청을 거절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손경식 회장은 "조원동 경제수석이 이미경 부회장에게 회사를 떠나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털어놨다.


아울러 이 부회장은 미래전략실 해체를 선언했다. 법적 조직이 아닌 미래전략실이 비정상적으로 그룹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자 이 자리에서 "해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야당은 이날 청문회를 통해 재벌들이 미르.K스포츠 재단에 사실상 뇌물성으로 기금을 출연했다는 점 등을 밝혀내야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포함된 뇌물죄의 인과관계가 확실해진다는 입장을 밝혔다.

km@fnnews.com 김경민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