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문체부, 수교 25주년 기념 중앙아시아 3개국 순회 공연 개최

문체부, 수교 25주년 기념 중앙아시아 3개국 순회 공연 개최
문화체육관광부는 '한-중앙아시아 수교 25주년'과 '고려인 정주 80주년' 기념 일환으로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에서 순회공연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중앙아시아 3개국 순회공연은 '실크로드에서 한국문화를 만나다'란 주제로 오는 25일 투르크메니스탄의 아슈하바트 '막툼굴리 국립극장'에서 첫 공연을 하고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 '국립나보이극장'에서 29일 공연 후 31일 카자흐스탄의 아스타나 '평화와 화합의 궁전'에서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K-POP) 등을 통해 새로운 한류가 태동하고 있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중앙아시아 지역과의 문화 교류와 협력 관계를 더욱 두텁게 해 중앙아시아 국민들과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를 통해 80년 전 구소련 체제하의 극동지역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로 이주됐던 고려인들의 비극적인 역사를 뒤돌아보고 이제 현지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은 고려인들이 어려운 시기에 따뜻하게 맞이해줬던 중앙아시아 국민들과 다 함께 어울리는 화합의 한마당을 진행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 3개국 순회공연에서는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및 정악단, 무용단 등 총 62명이 현지에 파견돼 전통혼례 공연, 민요(남도민요, 진도아리랑, 성주풀이), 정악(청성곡, 수룡음), 부채춤, 비보잉, 사자춤, 현지 공연팀과의 합동공연 등을 통해 한국 전통예술의 정수를 선보인다.

또 이번 순회공연에는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 홍보영상을 상영하고, 순회공연이 열리는 각 도시에서는 한국의 참모습을 알릴 수 있도록 한국의 다양한 이미지 홍보활동을 병행할 계획이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