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정부-업계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 발족

의료기기와 지능형 로봇이 융합된 '재활로봇' 확산을 위해 정부와 업계가 힘을 합친다.

2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 발족회의를 갖고 재활로봇 시장 활성화와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김정환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 주재로 보건복지부, 식약처, 국립재활원 등 관계부처 및 로봇기업, 종합병원,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로봇융합 얼라이언스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로봇산업 발전방안'의 후속조치다. 그간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지난달 융합얼라이언스 작업반 구성을 완료했다.

이날 회의에선 재활 로봇 보급활성화, 표준·인증 등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에서 논의할 4가지 주제를 정하고 주제별로 작업반을 구성키로 했다. 이를 통해 재활로봇 시장 활성화와 관련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오는 6월까지 작업반별 논의를 통해 재활로봇 분류(의료용·비의료용)에 따라 필요한 행정절차 간소화 등 제도정비 추진 방안을 마련한다.
7월중 재활로봇 심포지엄을 통해 '재활로봇 시장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

김진 산업부 기계로봇과장은 "그간 국립재활원 등 국공립병원에서 재활로봇 보급을 추진해 왔지만 아직 기술적인 성숙에 이르지 못했거나 제도정비가 미진해 시장활성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앞으로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를 통해 전문가와 로봇기업이 함께 기술개발과 실증사업 등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