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여야, 18일 본회의서 대법권 임명동의안 등 처리키로

운영위 개최, 靑 캐비닛문건 등 공방 예고

여야가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자유한국당 김선동, 국민의당 이언주,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을 하고 이 같은 방안에 합의했다.

이들은 본회의에서 박정화, 조재연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하기로 했으며 허욱, 표철수 방통위원 후보자 추천안도 상정할 예정이다. 북한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 역시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했다.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계류중인 안건 중 여야간 이견이 없는 법안 34건도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이다.

여당에서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을 처리하자고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합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진통을 겪고있는 추경안이나 정부조직법의 경우 안건으로 상정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야는 최대한 막판까지 협상을 통해 문제를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나 현재로선 공무원 증원 부분 등에서 이견차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또 여당에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요청했지만 야권이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와 관련한 논의도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위가 열리면 청와대 캐비닛 문건을 비롯해 내각 후보자 인선 등과 관련한 여야간 공방이 예상된다.

민주당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을 만나 "운영위에서 다룰 여러 가지 쟁점이 있어 이 부분에 대해 논의했다"며 "다만 운영위를 내일 몇시에 열지는 최종적으로 결정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