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여야 추경-정부조직법 막판 대치…본회의 연기가능성도

7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18일 여야는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이날 저녁까지 막판 진통만 거듭했다.

추경안은 핵심 쟁점인 '공무원 증원' 80억원 예산이, 정부조직법은 '물 관리 일원화'방안이 야당의 수용 불가 방침속에 대치가 이어졌다.

이처럼 주요 쟁점을 두고 여야간 팽팽한 기싸움이 이어지면서 최종 본회의 처리까지는 극심한 진통도 예상된다.

▶관련기사 4면·6면
일각에선 민주당이 공무원 증원 80억원을 본예산 예비비로 활용하는 쪽으로 양보하고 정부조직법은 원안대로 처리하는 절충안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민주당은 추경안 중 '공무원 증원'을 두고 80억원 편성을 반드시 관철한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올해 본예산에 예비비 500억원이 편성돼 있는 만큼 추가 편성 이유가 없다고 맞섰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세금으로 공무원을 늘리겠다는 발상 자체가 어떻게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대한민국은 철밥통 천국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것(추경·정부조직법)이 앙꼬없는 찐빵이 되지 않게 해달라"고 호소하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정부조직법 심의에서도 민주당은 "최소한으로 조직 개편을 한 만큼 야당이 전향적으로 협조해달라"고 한 반면 야당은 "수자원 관리와 수질관리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버텼다.

사정이 급박해지면서 전병헌 정무수석이 이날 국회를 방문해 우원식 원내대표와 면담을 하며 독려했고 우 원내대표도 수시로 야당 지도부와 물밑 접촉을 시도했다.

안팎에선 이날 저녁까지 타결되지 않으면 차수 변경을 통해 19일 처리를 시도하거나, 주중 추가로 본회의 일정을 잡는 '원포인트 국회'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이날 오후에 열린 본회의에서는 박정화, 조재연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과 허욱, 표철수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추천안이 통과됐다.

대법관 임명 동의안 가운데 박 후보자와 조 후보자는 각각 이상훈·박병대 전 대법관의 후임으로, 대법원은 지난달 16일 대법관추천위원회가 추천한 8명의 후보자 가운데 이 두 후보자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했다.

본회의에서는 또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도발 행위 규탄 결의안'이 여야 합의로 통과됐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