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백운규 "탈원전 탈석탄정책 사회적 합의 이끌어내겠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4일 "(탈원전, 탈석탄) 에너지 정책은 국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그런 만큼 전문가와 국민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날 백 장관은 세종정부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탈원전, 탈석탄을 통해 에너지 패러다임 대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국가 에너지정책 주무부처 수장으로서 소임을 다할 것임을 강조했다. 현재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월성 1호기 수명연장 재검토 등 탈원전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백 장관은 "일각에선 현재의 기술수준을 토대로 원전과 신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을 비교한다. (그러나) 이는 미래의 시장과 기술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근시안적인 관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이야말로 탈원전, 탈석탄, 신재생에너지 확대라는 세계적인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하고 그 흐름에 선승할 수 있는 적기라 생각한다. 이는 미래 에너지산업의 경쟁력과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측면에서도 이익"이라며 탈원전 정책의 필요성을 확신했다.

또 중요한 현안인 통상마찰 대응에도 당당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 장관은 "당면 과제인 미국의 한·미 FTA 개정 요구는 국익 극대화와 이익균형의 원칙하에 당당하게 대응할 것이다. 중국 사드문제와 보호무역 움직임에 대해선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등 우리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상업무는 산업, 에너지 분야와 긴밀히 연계되어 있는 만큼 전략적, 종합적 판단에 있어 장관이 직접 책임감 있게 챙기겠다"고 했다.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장관 아래에 통상교섭본부장이 임명된다. 차관급이지만 대외적으론 장관급으로 활동하며, 정부의 통상현안을 책임지는 직책이다. 백 장관은 에너지전문가로 통상 경험이 전무하다. 이때문에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한·미 FTA 개정 등 현안에 잘 대처할 수 있을지 자질논란이 일었다.

또 백 장관은 새정부가 역점을 두는 일자리 창출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력산업은 신속한 구조조정과 선제적 사업재편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겠다.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친환경 스마트카, 에너지신산업, 지능형 로봇 등 미래 신산업을 적극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백 장관은 "수출과 투자 증가가 좋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을 확대하고, 외국인투자와 유턴기업 정책도 근본적으로 개편해 나가겠다"고 했다.

백 장관은 산업통상자원부 조직이 새정부의 국정목표와 전략을 이행하는 핵심 부처로 위상을 회복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자리가 없다고 근심하기 보다는 자신의 실력과 자질을 높이는데 힘쓰라'(不患無位 患所以立 불환무위 환소이립)는 논어의 문구를 꺼내면서, 백 장관은 "최근 주력산업 구조조정이나 신산업 발전전략 등 주요 정책의 수립 과정에서 산업부의 존재감이 없다는 지적이 있다. 그러나 새로운 정부, 국민들이 산업부에게 기대하는 시대적 사명과 역할이 무엇인지 전 직원이 확실하게 인식하고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 장관은 부처내 책임국장제와 같은 과감한 권한 위임 등으로 전문성을 갖고 능력을 발휘할 여건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