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CNN "북한, 평북 구성에서 추가 미사일 발사준비 정황 포착"

북한이 이번주 내 추가 미사일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CNN은 24일(현지시간) 미 국방부 관료를 인용, 탄도미사일 발사장비를 실은 수송차량이 지난 21일 평안북도 구성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통상적으로 발사장비를 배치한 후 6일안에 실제 발사실험을 진행해왔다. 공교롭게도 오는 27일은 한국전쟁 휴전 기념일이다. 올해로 한국전쟁 휴젼협정 체결은 64주년을 맞는다.

평북 구성은 지난 5월 중거리 탄도미사일 KN-17 발사를 포함해 북한이 자주 미사일 시험을 하는 곳이다.

미국 정보당국은 지난 19일에도 북한이 추가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혹은 중거리 미사일 시험을 준비하는 것을 포착한 바 있다. 미국 첩보위성에는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위한 부품과 제어시설 테스트를 하는 듯한 사진과 위성기반레이더 방출흔적도 감지됐다.

구성은 지난 5월 중거리 미사일 KN-17 발사를 포함해 북한이 과거에도 미사일 발사 시험지역으로 활용했던 곳이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KN-17은 500마일(약 800km)을 날아가 동해에 떨어진 바 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긴장이 고조되면서 미국방부는 알래스카주에서 미사일 요격시험을 준비중이다.

제프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적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DD·사드) 시험을 곧 할것”이라며 “이 요격시험은 실제로 세계에서 다른 지정학적인 사건이 일어나기에 앞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샘 그리브스 국방부 미사일방어국(MDA) 국장도 성명을 통해 알래스카 주 코디악 기지에서 미사일 요격 시험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해안경비대는 이르면 오는 29일 요격 시험을 할 수 있다고 선원들에게 공지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