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김상곤 교육부장관, 전교조와 간담회 "교육개혁 위해선 교육단체 협력 필요"

전교조 합법화 등 주목

김상곤 교육부장관, 전교조와 간담회 "교육개혁 위해선 교육단체 협력 필요"
'첫 만남' 김상곤 교육부장관과 전교조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앞줄 왼쪽)이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조창익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이날 만남은 양측이 교원 정치활동 보장, 교육혁신 등에 대해선 공감대가 있지만 법외노조 해제방법 등에 이견이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연합뉴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과 만나 전교조를 포함한 교육단체들과 협력을 강조했다. 교육부 장관과 전교조가 공식 간담회를 통해 만난 것은 지난 2013년 4월 이후 처음으로 새 정부의 방침인 전교조 합법화 여부가 주목된다.

김 부총리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교조와 간담회를 갖고 조창익 위원장을 비롯해 박옥주 수석부위원장, 김용섭 사무처장, 김학한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김 부총리는 안정적 교육개혁을 위해서는 전교조의 교육파트너 역할과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여망을 담아가는 교육정책을 만드는 데 함께 힘써 줄 것을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전교조는 그간 교육발전 및 민주화를 위해 상당한 역할을 해왔고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간 여러 이유로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던 면이 없지 않았으나 오늘 이 자리를 계기로 교육발전을 위한 소통과 협치를 위한 장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교조를 포함해 모든 교육공동체는 학생들이 보다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할 시기라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무엇보다 교육공동체의 힘과 지혜 및 협력이 필요하고 전교조도 국민의 여망을 담는 교육정책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주시기를 희망한다"며 "전교조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단체와 함께 꾸준한 대화와 이해 속에 교육개혁과 교육발전을 위한 동반자적 파트너십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교조가 합법 노조로서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된다. 새 정부는 전교조 합법화 방침을 정한 바 있으며 이날 법외노조 문제 등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