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행안부‧복지부 ‘다함께 돌봄’ 시범사업, 전국 10개소 선정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는 27일 아동에 대한 '온종일 돌봄체계'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다함께 돌봄' 시범사업을 전국 10개 시·군·구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4대 복합·혁신 국정과제 중 하나인 '인구절벽 해소'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행안부와 복지부는 지난 5월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다함께 돌봄'사업을 공모한 바 있다. 시·도의 자체심사를 통해 제출된 14개 시·군·구 20개 사업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의 우수성, 타지자체로의 확산가능성, 주민체감도 등을 고려해 총 10개 지역, 10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돌봄 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은 울산 북구, 경기 과천, 충북 청주, 충북 단양, 충남 보령, 충남 서천, 전북 익산, 전남 여수, 경남 창녕, 경남 함양 등이다.

'다함께 돌봄' 시범사업에 선정된 사업은 공무원 관사를 활용한 경기 과천시의 마을돌봄나눔터, 아파트 유휴공간을 활용한 충북 청주시의 언제든 돌봄나눔터, 보건소를 활용한 경남 함양군의 꾸러기들의 건강놀이터사업 등 총 10개다.

선정 지자체는 행안부로부터 리모델링비를, 복지부로부터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예산을 지원받아 해당 지역 수요와 여건을 고려해 돌봄센터를 구축하고 올 하반기부터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다함께 돌봄'은 공공시설 등 접근성이 높고 개방돼 있는 안전한 시설의 유휴공간과 지역내 다양한 인적자원을 활용해 다함께 돌봄센터를 구축해 돌봄이 필요한 12세 이하 아동에게 일시긴급돌봄, 등·하원 지원 등 지역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그간 지속적인 보육 및 돌봄서비스 확대에도 출퇴근 시간, 방과후, 부모 병원이용시 등 아동을 일시적으로 긴급하게 맡길 수 있는 인프라 등이 부족해 지역 주민 수요와 지역자원 등 지역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한국사회는 향후 30년 내 84개 시군구가 없어질 것이라는 '지방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번 '다함께 돌봄' 사업이 초저출산을 탈피하는 국가책임돌봄 체계 확립의 마중물이 돼 5000만 행복사회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일선 지자체와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ktitk@fnnews.com 김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