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 '성동격서'식 탄도미사일 발사... 한반도 안보위기 고조

北, 한미 군 당국 허 찌르며 추가 미사일 발사 예상
軍, 송영무 국방장관 입장발표...한미 미사일 사격 대응

北 '성동격서'식 탄도미사일 발사... 한반도 안보위기 고조
지난 4일 평안북도 구성일대에서 발사된 화성-14형 미사일. 북한은 28일 오후 11시 41분께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화성-14형을 또 다시 발사했다./사진=연합뉴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북한이 28일 밤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화성-14형 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고 29일 보도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화성-14형은 최대정점고도 3724.9km로 998km를 47분 12초간 비행했다. 지난 4일 발사한 화성-14형보다 최대정점고도와 사거리 모두 향상돼, 위협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앞서 지난 4일 발사된 화성-14형은 최대정점고도 2802㎞로, 933㎞를 비행한바 있다.

北, 한미 군 당국 허 찌르며 추가 미사일 발사 예상
이와관련,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시험발사는 대형중량핵탄두장착이 가능한 대륙간탄도로케트 화성-14형의 최대사거리를 비롯한 무기체계의 전반적인 기술적특성들을 최종확증하자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했다"며 "대륙간탄도로케트 2차 시험발사를 통하여 지난번 1차 시험발사에서 확증되였던 발사대이탈특성, 계단분리(단 분리)특성, 구조체계특성 등이 재확증되였으며 능동구간(엔진 추력으로 작동하는 구간)에서 최대 사거리보장을 위하여 늘어난 발동기(엔진)들의 작업특성들과 개선된 유도 및 안정화체계의 정확성과 믿음성이 확증됐다"고 전했다.

특히 통신은 탄도미사일의 대기권재진입이 성공했다고 밝혔지만, 군 당국과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검증되지 않았다는 평가다.

경남대학교 극동문제 연구소 김동엽 교수는 "(이번) 발사의 목적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의 은밀성과 신뢰성에 있고, 이를 (한미에게) 달성했다고 주장했다"면서 "대기권재진입후 탄두의 폭발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대기권을 재진입한 탄두는 일정고도에서 정상폭발해야하지만 북한은 지난 4일 시험방사에서도 실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며 "(북한 ICBM) 미완으로 본다. 때문에 또 시험발사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한이 이례적으로 심야에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서는 그는 "야간에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미사일 발사의 자신감을 보여주면서 한미 당국의 허를 찌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한미 정보자산의 눈을 피하며, 미국의 오전 시간을 겨냥한 것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이 한번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은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시험발사를 한 배경에도 관심이 모인다.

전문가들은 이미 외신 보도를 통해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일대에서 시험발사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려진 만큼, 무평리 일대에서의 시험 평가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견해다.

평안북도 구성에서 준비를하던 북한이 장소 노출로 긴급히 자강도로 위치를 변경했거나, 구성에서 발사를 할 것처럼 시선을 분산시킨 후 처음부터 준비해온 무평리를 숨겼을 가능성 등이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軍, 송영무 국방장관 입장발표...한미 미사일 사격 대응
앞서 북한은 28일 밤 11시 41분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이에 한미 양국군은 6시간만인 다음날 오전 5시 45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두번째 미사일 무력시위를 펼쳤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무력시위와 관련해 "이날 사격에는 한국군의 현무-2와 미 8군의 ATACMS(에이태킴스) 지대지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여 표적에 정확히 명중시킴으로써 유사시 적 지도부를 정밀 타격하는 한미 연합전력의 대응능력을 재차 확인하였다"고 강조했다.

송영무 국방장관은 오전 9시 국방부 브리핑실에서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한 우리 군 입장'이라는 성명을 통해 "한미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단호히 응징하고 대응하기 위해 한미 연합으로 지대지 미사일을 발사하였으며 전략자산을 전개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의 군사당국회담 제의에도 불구하고 미사일 도발을 자행한 것은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기대를 저버리는 무모한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