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정부 "北 미사일 발사 영향 제한적…추후 변동성 확대 가능성은 있어"

정부는 지난 2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북한의 추가 도발 및 관련국 대응 수위에 따라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경우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정부는 31일 기획재정부 이찬우 차관보 주재로 '관계기관 합동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북한 미사일 발사가 금융시장·실물경제에 미칠 영향 등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인 지난 28일(미국시간) 원·달러 차액결제선물환(NDF) 환율은 장중 1125.8원까지 상승했지만 이후 하락하며 전일 종가 대비 2.4원 상승한 1124.5원으로 마감했다.

국가부도 위험을 나타내는 우리나라의 신용부도스왑(CDS) 프리미엄은 28일 55bp(1bp=0.01%포인트)에서 29일 57로 소폭 상승했다.

정부 관계자는 "정부 등 관계기관은 그 어느때 보다 높은 긴장감을 가지고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동향, 국내외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 영향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이상 징후 발생시에는 상황별 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