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트럼프-아베 전화통화 "북한에 추가 제재방침에 동의", 니키 헤일리 "중국, 행동 나서야" 압박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7월 31일 50분간 통화후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이날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과 일본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추가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추가 대응 방식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상당히 집중적으로 논의했다”면서 “지금까지 미국과 일본은 긴밀하게 연대해 국제사회와 북한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해 나머지 국제사회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압박수위를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그러면서 "동맹국을 지키고자 모든 필요한 조처를 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기여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방위력 향상을 위해 "구체적 행동을 취해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확보하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양국 정상은 이번 통화를 통해 미일, 한미일,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력을 강화해야 하는데 공감대를 모았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도 중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 대북 압박을 강화해줄것을 요청했다.
헤일리 대사는 3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북한과의 대화는 끝났다"면서 "중국은 그들이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성명을 통해 “중국은 지난주 금요일 북한의 미사일 시험에 대해 더 엄격한 유엔 제재를 부과할 의지를 보일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면서 “유엔 안보리가 어떤 해법을 도모하든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의 압력을 높일수 없다면 가치가 없다. 일본, 한국 등도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