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낙연 국무총리 "신고리 5·6호기 건설 여부 최종결정은 정부가 하는 것"

이낙연 국무총리 "신고리 5·6호기 건설 여부 최종결정은 정부가 하는 것"


이낙연 국무총리(사진)는 7월 3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와 관련, 어느 경우에도 최종 결정은 정부가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정부와 공론화위원회가 '책임 떠넘기기'를 한다는 보도가 납득하기 어려웠다"며 "최종 결정은 정부가 하고 다만 그 결정과정에서 시민의 뜻을 받아들이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가 국무회의를 통해 공론화위에 의뢰를 했고, 공론화위가 결과를 주면 국무회의에서 최종적 결정을 해야 한다"며 "정부가 책임, 결정의 주체라는 건 변함이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서 이 총리는 "북한이 지난 2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해 레드라인 임계점에 도달하게 했다"며 "한반도 안보상황이 근본적 변화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선언은 도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한 '경고'와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때를 대비한 '평화구상' 두 가지로 구성됐다"며 "북한은 불행히도 평화구상을 실행할 기회를 봉쇄하고 '경고'와 관련한 상황을 점점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 관계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드배치와 관련해서 이 총리는 지난 6월 9일 발표한 △우리 국민과 주한미군의 보호 △민주적 정당성과 투명성 확보 위해 환경영향평가 실시 △국익과 안보 최우선 고려 등 원칙적인 3개 항목을 밝히며 "안보상황 급변에 대처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국내법 절차를 존중하면서 4기 임시배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의 고충과 충정을 성주 주민들이 이해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