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日아베와 통화…"北 최고도의 강력 압박·제재 필요" 공감

20여분간 북한 6차 핵실험 대응방안 논의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키로"

文대통령, 日아베와 통화…"北 최고도의 강력 압박·제재 필요" 공감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전날 6차 핵실험과 관련, 최고도의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20여분 간 아베 총리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날 통화는 지난달 30일 이후 5일 만으로 새 정부 들어 6번째였다.

양국 정상은 북한의 이번 핵실험이 한·일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같은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점, 북한 스스로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그리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스스로 대화 테이블로 나올 때까지 (압박과 제재를)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고 박 대변인은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두 정상은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하면서 북한에 대해 최고도의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그 일환으로 우선 보다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날 통화에서 양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대응을 위한 한·일 양국의 공조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이달초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의 회담을 포함해 각급 수준에서의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