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안철수 "네이버 이해진 평가절하한 김상조, 기업을 머슴으로 보지 말라"

안철수 "네이버 이해진 평가절하한 김상조, 기업을 머슴으로 보지 말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1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를 향해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처럼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정치가 기업과 기업가를 머슴으로 보는 오만함과 민낯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이해진 창업자를 평가절하하는 대신 '문재인 대통령은 스티브 잡스와 같다'고 아부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20년 전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우리나라 기업은 2류, 행정은 3류, 정치는 4류’라고 한 적이 있다”며 “지금 수준이 한 단계씩 높아졌다고 해도, 3류가 1류를 깔본 셈”이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이어 "이는 김 위원장 뿐 아니라 이 정부 전체에 퍼져있는 생각 같아 심히 걱정스럽다"면서 "박근혜 정부와 무엇이 다르냐"고 질타했다.

그는 또 "이제 더 이상 정부가 기업을 앞에서 끌고가는 시대가 아니다"라며 "정부는 뒤에서 밀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도록 그 기반을 만들어주고 불공정 행위를 일벌백계하는 일을 해야한다"며 "문 정부는 구시대적 시각부터 뜯어고치기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