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사드로 촉발된 한·중간 갈등.. 정상회담 계기로 해소될 것"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 강조

"사드로 촉발된 한·중간 갈등.. 정상회담 계기로 해소될 것"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 강조
문재인정부 첫 주중 한국대사인 노영민 대사가 10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노영민 신임 주중 한국대사는 10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촉발된 한국과 중국 간 갈등이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노 대사는 이날 오전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사드 갈등에 따른 양국 간 교류 침체 문제에 대해 "현재 사드로 촉발된 양국 간 갈등에 대해 이대로 갈 순 없다"면서 "사드 문제로 인해서 양국 간 경제관계가 지금처럼 지속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이 양국에서 공히 커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사는 이어 "결국 해결의 실마리는 정상회담을 통해서 되지 않겠는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중 정상회담 연내 개최 가능성에 대해 노 대사는 "양국 정상회담이 현 단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걸 양국 많은 분이 인식하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 대사는 "이럴 때일수록 한·중 간의 경제교류와 문화교류가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드에 대한 중국의 태도에 대해 "중국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톱2 국가로서의 기준과 원칙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중국의 국가이익에도 부합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북핵을 둘러싼 동북아 정세 불안에 대해 노 대사는 "북 핵과 미사일이 동북아에서의 평화유지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고 이것이 한국과 중국 양국의 국가이익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공동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공동의 인식을 바탕으로 양국 간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노 대사는 북핵 해결을 위한 양국 간 협력방향에 대해 "평화유지에 걸림돌이 되는 모든 사태에 대해 공동대응하기 위해 그동안 있었던 갈등은 더 이상 유지돼선 안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jjack3@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