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2017 국정감사] 생리대에 모든 성분 표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 처장 "용기에 표기".. 유한킴벌리 "논란과 무관"

[2017 국정감사] 생리대에 모든 성분 표시한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왼쪽 두번째)이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식약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식약처 관계자와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생리대 위해성 논란 재발 방지를 위해 생리대 용기나 포장에 모든 성분의 명칭을 기재하도록 하는 전성분 표시제를 시행하겠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여야는 시민단체가 제기한 생리대 위해성 논란에 대해 식약처의 부실한 대응방식이 국민 불안을 키웠다고 질타했다. 앞서 지난달 식약처가 유통 중인 국내 생리대에 존재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10종에 대한 전수조사와 위해평가를 한 결과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낮은 수준인 것으로 평가됐다고 발표했지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은 "시민단체의 연구 결과 지난 3월 생리대에서 발암물질,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등이 발견됐다고 나왔는데 지난 8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기 전까지 식약처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2009년 이후 식약처가 허가한 생리대 1082개 제품 중 4개만 안전성 및 유효성 검사를 받았다"고 비판했다.

식약처가 최근 발표한 생리대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실험에 관한 질의도 이어졌다.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은 "생리대로 인해 여성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나. 논란이 된 물질을 먼저 조사했는지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류 처장은 "생리대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되면서 문제가 돼 그걸 먼저 조사한 것"이라며 "우선 이 물질의 인체 위해성에 대해 먼저 조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중에서 유통 중인 생리대에 대해) 국민이 안심하고 있느냐는 송 의원의 질문에 류 처장은 "현재로서는 안전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류 처장은 재발 방지를 위해 생리대와 같은 기타의약품 등의 용기나 포장에 의무적으로 성분을 표기하기로 했다. 모든 성분의 명칭을 용기나 포장에 의무적으로 표기하는 내용의 약사법 일부 개정법률안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개정안은 이달 공포 후 1년 뒤부터 시행된다.

생리대를 제조하는 상위 5개사는 개정 약사법 시행 전 자율적으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전 성분을 공개하기로 했다.
아울러 식약처.환경부.질병관리본부가 생리대 사용자 피해사례에 대해 공동역학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는 논란의 핵심 당사자인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여부를 실험한 김만구 강원대 교수와 여성환경연대, 김혜숙 유한킴벌리 상무이사, 최병민 깨끗한나라 대표이사 등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유한킴벌리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여성환경연대와의 연관설에 대해 '관련이 없다'는 입장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