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전북도의회, "서남대 학교폐쇄 강력 반대한다"


전북도의회, "서남대 학교폐쇄 강력 반대한다"
/사진=연합뉴스

【전주=이승석 기자】 전북도의회가 교육부에서 서남대학교 폐교 방침 확정과 함께 행정예고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수년간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대학 측과 학생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갖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오는 12월 중으로 최종 학교폐쇄를 위해 행정예고에 들어갔다”며 “대학과 지역 주민들은 당혹감과 허탈감을 넘어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도의회는 교육부의 지난 8월 학교폐쇄 계고 통보조치가 한남대와의 인수협상을 무위로 돌리려는 교육부의 사전 포석으로 규정한 바 있다”며 “최근 한남대의 인수협상 포기선언이 교육부의 암묵적 포기 종용을 증명하고 있어 이는 명백한 학교정상화 방해공작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교육부가 사학의 재산권 보호 보다 교육의 공공성을 중시하고 학교 위에 군림하는게 아닌 학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서남대 폐쇄조치를 철회할 것을 청와대와 관계기관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전북도의회, "서남대 학교폐쇄 강력 반대한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교육부는 지난 17일 서남대에 대한 학교폐쇄 방침을 확정했다. 이를 위해 후속 절차로 내달 7일까지 20일간 행정예고를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서남대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서남학원에 대한 법인 해산명령도 함께 행정예고 했다.

이에 따라 서남대 재적생 2010명은 올해 정규 학기가 끝나는 내년 2월 말까지 인근 대학으로 특별 편입학이 진행될 위기에 놓여 있다.
현재 재적생은 남원캠퍼스 1012명, 아산캠퍼스가 998명 등이며 이 중 30%가 넘는 624명이 휴학 상태로 서남대 학적부에 등재돼 있다.

교직원 404명 가운데 시간강사 등 비전임을 제외한 210여명은 아무런 보호 대책이 없이 대량 실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들이 그동안 받지 못한 체불 임금만도 173억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