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 Life]

e커머스 통하면 여행이 편해진다!

동영상으로 보는 여행 '티몬투어라이브'
1만2천여 관광지 입장 가능한 '티몬패스'
쿠팡, 항공.숙박.렌터카까지 'DIY 제주여행'
위메프, 여행상품 특가상품 기획전 등 티몬.쿠팡.위메프 등 주요 e커머스, 여행객 대상 차별화 프로그램 운영

연말연시를 맞아 국내나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로 떠난다는 결심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국내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과 언어 소통 등 많은 장애물이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e커머스가 운영 중인 여행상품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주요 e커머스의 경우 여행객을 대상으로 당일 할인권, 특가 할인 등 차별화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주목된다.

■항공권 구입부터 숙박까지 한번에

7일 업계에 따르면 올 들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해외여행지는 일본이다. 티몬에 따르면 올해 항공권이 가장 많이 판매된 지역은 오사카, 후쿠오카, 도쿄, 괌, 다낭 순이다. 오사카는 전체 해외 항공권 판매량의 약 20%를 차지하며 자유여행객이 선호하는 여행지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다낭은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나오고 저가항공사(LCC) 취향이 증가해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함께 상승하면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에 비해 패키지 여행상품의 경우 베트남.캄보디아가 1위인 가운데 필리핀 세부가 2위, 일본 후쿠오카는 3위를 차지하는 등 휴양지와 가족들과 함께 떠나는 장거리 상품 등이 매출 상위권에 올랐다. 이를 통해 자유여행을 떠나는 사람들과 패키지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의 여행 성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외여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어디로 여행을 갈지 선택하는게 필요하다. 이는 결국 항공권과 숙박 예약으로 연결된다. 지난 2011년부터 투어카테고리를 강화해온 티몬은 현재 패키지여행과 함께 자유여행객을 위한 항공권, 호텔, 액티비티 등을 모두 예약할 수 있는 종합 온라인 여행 채널로 자리잡았다. 부킹닷컴과 제휴를 통해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전 세계 119만개 숙소를 예약할 수 있으며 지난해 11월 최저가 항공권 예약 시스템도 구축했다. 항공권 실시간 예약 서비스의 경우 국내 대표 12개 여행사가 보유한 항공권의 가격과 운임 실시간 비교 검색 예약이 가능하며 올해 1월부터 11월 기준으로 발권액이 전년 동기 대비 400% 이상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티몬, 유명 관광지 줄서기 없이 즉시 입장 '티몬패스' 눈길

항공권과 숙박을 준비했다면 이제는 여행지에 가서 즐길거리를 예약해야 한다.

티몬은 해외여행을 하며 현지에서 관광지와 입장권 등을 당일에 발권받아 사용할 수 있는 '티몬패스'를 서비스하고 있다. 티몬 홈페이지에서 해당 카테고리에 들어가 원하는 상품을 구매하면 1시간이 지난뒤 별도의 티켓 교환 없이 해당 바우처를 매표소에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입장이 가능하다.

티몬은 현재 1만2000종 이상의 티켓을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80만장 가까이 판매되며 자유여행객들의 필수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더불어 티몬은 다구간 항공 예약이 가능한 스타트업 '플라이트그래프'를 인수하며 여행을 보다 합리적으로 다녀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유여행이 복잡하고 힘들다면 패키지 여행을 가는 것도 방법이다. 티몬이 전략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티몬투어라이브'는 여행상품을 글과 사진으로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쇼호스트가 나와 홈쇼핑과 같이 동영상으로 설명해준다. 여기에 라이브채팅 기능을 더해 소비자들이 라이브 방송을 보며 궁금한 점을 직접 질문하고 답변 받을 수 있다. 덕분에 티몬투어 라이브 상품은 일반 상품 대비 매출이 2배 가까이 높다.

■e커머스 특가 관심

쿠팡은 제주여행 준비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DIY 제주여행 기획전'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는 항공부터 숙박, 렌터카, 레저이용권까지 쿠팡 이용고객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별한 믿을 수 있는 제주여행 상품들을 한곳에서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쿠팡에서 제주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들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 이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고 상품평이 우수한 믿을 수 있는 여행상품들만 선별했다. 쿠팡은 스키시즌 추천 펜션, 크리스마스 여행관 등 다양한 기획전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위메프는 '플레이특가'와 '투데이특가' 내 해외여행 상품 구매 시, 위메프 구매고객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시티투어 무료 제공, 리조트 디너식 1회 포함, 목 베개 증정, 포토북 무료 제작권 등 제공되는 혜택은 여행상품마다 다르다.

위메프 플레이특가는 공연, 여행, 레저, 숙박, 맛집 등 매일매일 고객의 놀거리, 즐길 거리를 책임지는 특가상품을 준비해 선보이는 기획전이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