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 Money]

중도금무이자에 세금감면..'착한' 수익형 부동산 눈길

착한 금융 조건 갖춘 상품 ..지식산업센터 눈여겨 볼만
취득.재산세 감면은 물론 부가세 환급 등 혜택 풍부

지난해 정부의 주택 시장 규제가 잇따라 나오면서, 되레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를 기록했다. 다만, 이같은 흐름에 편승하기 위한 신규 분양이 우후죽순 쏟아지면서 시장 전반적으로 공급 과잉이라는 부작용이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새해에도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투자자들이 조금 더 까다롭게 옥석 가리기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중도금무이자 등 착한 금융 조건 상품에 주목

11일 업계 전문가들은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서는 입지, 수요, 브랜드, 투자가치 등 전방위적 요소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며 새로운 투자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로 착한 금융 조건을 갖춘 상품이다.

중도금 부분에서도 무이자 혜택이 적용되는 수익형 부동산 상품을 주목해 볼만 하다. 무이자 혜택이 적용될 경우 투자자들은 대출이자 상승에 대한 부담을 덜 뿐만 아니라, 대출이자만큼 분양가 인하 효과를 일부 누릴 수 있게 되는 만큼 선호도가 높은 조건 중 하나다.

이처럼 착한 금융 조건을 갖춘 수익형 부동산 상품의 경우 투자자들의 부담을 대폭 낮추는데다 향후 전망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만큼 높은 인기를 얻곤 한다. 실제로 창원 중동 유니시티의 단지 내 상가인 '유니스퀘어'는 합리적인 분양가와 더불어 계약금 10%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주어졌는데, 공개 경쟁입찰 결과 평균 30대 1에 육박하는 경쟁률로 분양을 성황리에 마감한 바 있다.

투자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금융 조건을 갖춘 주요 수익형 부동산 상품으로 '시흥 센트럴돔 그랑트리 캐슬(조감도)' 이 있다. 롯데건설이 시공하고 ㈜에스와이디엔씨가 시행, 지하 2층~지상 3층으로 들어서며 총 431실 규모다. 상가가 들어서는 시흥 은계지구는 전제면적대비 상업시설용지면적이 2% 미만으로 계획돼 지구 내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의 비율이 낮은 편이다. 국내 최초 빌리지몰로 조성되며 지하 2층에는 칠드런스 뮤지업을 유치해 키테넌트 입점을 예정하고 있다. 상가는 중도금 무이자며 9일 견본주택을 개관했다.

㈜효성과 진흥기업㈜이 시공하고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는 '인천 효성해링턴 타워 인하' 오피스텔도 단지내 상가와 함께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5~84㎡, 지하 7층~지상 32층, 628실로 구성된다. 단지는 중도금 무이자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공실률이 적어 임대수익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수인선 인하대역도 가까워 역을 통해 1.4호선 환승이 쉽고 1호선 제물포역도 가까이 위치해 있다.

대우건설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 233-5번지 일대에 '가산 센트럴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을 공급한다. 중도금 50% 무이자 조건이 적용됨에 따라 투자자들의 부담을 대폭 낮췄다. 지하 3층~지상 20층, 1개 동, 1454실 규모이며 전 실의 96% 가량이 전용 17~36㎡의 원룸 물량이다. 전 실에 천장형 에어컨, 드럼세탁기, 냉장고 등 생활에 필요한 가전과 수납장과 같은 가구들이 빌트인 되는 만큼 1인 가구의 높은 선호도가 예상된다.

■세제 혜택 볼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인기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도 수익형 부동산 시장 내에서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일반 오피스와 달리 지식산업센터는 취득세, 재산세 감면 및 부가세 환급이 가능하다 보니 실수요인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 목적의 수요자까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대우건설은 경기도 하남시 풍산동 401번지 일원인 지역현안사업1지구 내 도시지원시설용지에 지식산업센터인 '하남테크노밸리 U1 센터'를 공급한다. 하남테크노밸리 U1 센터는 강동과 가까운 입지로 차량으로 강남까지 20분대, 분당까지 3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며, 상일IC, 하남IC를 통해 서울외곽순환도로, 중부고속도로와 연결된다. 건물 내에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 도어투도어 시스템을 적용해 물류 이동 효율을 극대화했고, 바닥하중을 최대 ㎡당 1.5톤으로 안정성을 높였다.

㈜서광디앤에프는 마찬가지로 하남 미사강변도시 6-2블록에 '하남 미사 에코큐브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2만 7317.06㎡, 지하 4층~지상 10층 1개동, 지식산업센터 174실, 기숙사 154실로 구성된다.
지식산업센터는 전용면적 36㎡ 이하 소형 섹션 오피스형이 대부분이며, 입주기업의 편의에 따라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세제 감면 및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기숙사의 경우 공급가가 9000만 원대로 주변 오피스 및 오피스텔보다 최고 1억원 이상 저렴하다. 올림픽대로, 외곽순환로 등이 인근에 있어 차량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20분대, 분당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