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전해철 "與野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에 힘 모아야"

-"정치권 이해와 정권 바뀌더라도 한반도 평화 노력 지속가능해야"

전해철 "與野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에 힘 모아야"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사진)은 30일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주장했다.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공존의 미래를 위한 노력은 결코 멈추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는 "'판문점 선언'의 주요 내용인 종전선언 합의, 남북 경협사업 추진, 서해 북방한계선 평화수역 조성 등은 이미 지난 2007년 10.4 선언 때 합의된 내용이기도 하다"며 "하지만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합의 내용을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가 중단되었고 특히 10.4 선언 이행에 관한 제 1차 남북총리합의서가 국회 비준동의를 받지 못하면서 선언의 실질적인 이행이 불가능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판문점 선언이 노무현 정부의 남국관계개선과 교류확대를 위한 10.4 선언의 청사진을 존중하고 이를 최대한 실현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지만, 동시에 구체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선언 이행을 담보하는 후속조치와 초당적 이해·협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야당의 공세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내뱉었다.

전 의원은 "판문점 선언의 의미를 폄훼하고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일부 야당의 인식과 태도는 매우 우려스럽다"며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남북관계의 근본적인 변화라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앞으로가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의 이해와 정권이 바뀌더라도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여야가 국회 비준 동의에 힘을 모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