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김승환 사퇴해야" 전북교육청 내부 파벌 '블랙리스트' 의혹 파장

서거석 예비후보 "무소불위 적폐적 권한 행사 인권센터 철저한 진상조사 필요"
이미영 예비후보 "불통과 아집, 폐쇄적 리더십 김승환 교육감 책임져야"

"김승환 사퇴해야" 전북교육청 내부 파벌 '블랙리스트' 의혹 파장
/사진=연합DB

【전주=이승석 기자】김승환 전북교육감 취임이후 출범한 전북학생인권센터가 특정 부서나 개인에 대한 시설 대관을 막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공유한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자 교육감 예비후보들이 일제히 성토하고 나섰다.

서거석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전 전북대 총장)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센터는 김승환 교육감이 무엇보다 강조한 ‘인권 보호’를 위해 설치된 기관이다”며 “갑질적 성격이 짙은 블랙리스트가 생성·공유됐다는 것은 그동안 인권센터에 대한 부정적 비판과 부합하는 것으로, 매우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김승환 사퇴해야" 전북교육청 내부 파벌 '블랙리스트' 의혹 파장
서 예비후보는 “김 교육감과 전북교육청이 무소불위의 적폐적 권한을 행사한 인권센터는 물론, 블랙리스트까지 만들어 공유한 사실을 알고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통해 진실을 명명백백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영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참여정부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 전문위원)도 같은날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학교현장에서 학생인권센터가 수사기관처럼 과도한 권한을 행사한다는 비판여론이 많았다”며 “교사의 교육권을 침해하거나 강압적인 권한을 행사한다는 비판과 함께 기능개편을 촉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는 “센터로부터 블랙리스트로 찍힌 부서는 교육감 비서실과 미래인재과 등 교육감의 막강한 권한을 등에 업고 소위 ‘갑질’하는 소문난 곳들”이라며 “교육감의 권력을 독점, 행사하려는 주요 부서와 인권센터 등 기관 사이에 쌓여진 ‘주도권 다툼’ 갈등이 외부로 표출돼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지적했다.

"김승환 사퇴해야" 전북교육청 내부 파벌 '블랙리스트' 의혹 파장
이 예비후보는 “전북교육청의 주요부서가 이른바 ‘갑질’ 행위로 부서와 기관 간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데도 김승환 교육감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 더 큰 문제”라며 “인권을 다루는 센터가 ‘블랙리스트’ 형태로 문제를 접근했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단순히 넘어 갈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미영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는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은 오늘(30일) 3선 출마를 선언한 김승환 교육감에게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강조한다”며 “김 교육감은 지금이라도 3선 출마의 꿈을 접고 후보에서 사퇴하고 자숙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혹평했다.

한편, 전북학생인권센터는 지난해 억울함을 호소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송경진 교사가 강압적 조사를 주장했던 곳이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