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북미 냉기에도 통일부 “경협 종합계획 추진”

향후 비핵화와 연계 검토

통일부는 17일 4.27 판문점 선언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남북 경협사업 준비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북측이 한·미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빌미로 남북고위급회담 연기를 통보하는 등 비핵화 협상도 난행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판문점 선언 이행 의지를 거듭 밝히고 간접적으로 북한 설득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남북 경협을 위한 세부 계획을 ▲즉시 추진 ▲남북협의 필요 ▲여건 조성 후 추진 등 3단계로 분류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여건 조성 후 추진과제'로는 남북경협과 평화체제 구축 문제를 들고 향후 비핵화 과정과 연계하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통일부는 업부보고에서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미국과 중국 등 관련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구체조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산하 남북관계 발전 분과에 산림협력 연구 태스크포스(TF)와 6·15 공동행사 TF를 구성, 두 사업을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 준비를 위해 정부·정당·종교계·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통일부는 전날 북한의 무기한 연기 통보로 무산된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선 "북측의 입장 및 향후 한반도 정세 등을 종합 고려해 개최 시점을 검토하되 '판문점 선언' 이행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