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제주도·JDC 역점 추진 ‘스마트팜'…농민들은 반대

제주도 ‘스마트팜 혁신 밸리’ 유치, JDC '스마트팜 분야 진출 
농민단체 “시설작목 수급 상황 악화”…유통구조 개선 '먼저' 

제주도·JDC 역점 추진 ‘스마트팜'…농민들은 반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제주도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힌 가운데, 제주 농민들이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은 제주시 회천동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예정지 /사진=제주도.

[제주=좌승훈기자] 제주도를 비롯해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농민단체들은 “유통구조 개선 없이 생산시설만 늘리면, 기존 농가들은 다 죽게 된다”며 사업 유치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스마트팜은 농업기술에 빅데이터, 인공지능(AI)과 같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농작물 재배환경을 원격 자동으로 관리하는 지능형 농장을 말한다.

스마트팜 생산단지·유통센터·보육센터 등을 집적화해 조기에 사업성과를 도출하는 거점으로 삼겠다는 게 정부의 의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에 따라 2022년까지 전국에 스마트팜 혁신 밸리 4곳을 조성키로 하고 이달 안에 2곳, 연말까지 2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혁신 밸리로 선정되면 개소당 4년 간 1800억원이 지원된다.

경쟁도 치열해 지난 13일 공모 마감 결과, 제주도를 비롯해 10여곳의 지자체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앞서 제주도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제주대학교, 제주테크노파크, 제주연구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주지역본부,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 농업인단체협의회, 생산자단체 등과 함께 제주형 스마트팜 혁신 밸리 사업 추진단을 구성했다.

사업 예정지는 제주시 회천동 293-26번지 일원 182ha(도유지 69.6ha, JDC 112.4ha)다.

제주도·JDC 역점 추진 ‘스마트팜'…농민들은 반대
스마트팜 혁신밸리 예상조감도. / 농림축산식품부

제주도는 제주가 청정 제주의 이미지(1차 산업)와 동북아 최대 관광지(3차 산업)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혁신 밸리 구축의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JDC도 ㈜카카오와 손을 잡고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에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팜을 연내 조성한다. JDC는 온실에 자동화·기계화된 수경재배 연구개발을 통해 향후 보다 차별화된 농업ICT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그러나 반대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12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공모 계획을 철회하고, JDC는 농업 분야 진출 시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스마트팜 혁신 밸리는 예산 편성이 전무한 상황에서 추진되는 졸속 정책이며,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동부팜 화옹간척지 유리온실사업, 박근혜 정부의 스마트농업 진흥 정책과 궤를 같이 한다”며 “변형된 대기업의 농업 진출”이라고 비판했다.

또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없이 이 사업으로 대규모 유리온실단지가 들어서면 토마토·파프리카 등 기존 농가들의 생산과 겹쳐 가격폭락을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절차상의 문제도 거론했다.
이들은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공청회나 토론회 한번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제주도는 스마트팜 혁신 밸리 조성사업이 한계점에 다다른 제주농업의 소득 절벽을 해소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 농업인의 재배작물과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령(버섯), 딸기, 아열대 채소를 선정해 스마트 농업으로 중점 육성 보급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