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찰, MB 시절 노조 게시판서도 댓글공작 정황 포착

경찰, MB 시절 노조 게시판서도 댓글공작 정황 포착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이 노조 홈페이지 게시판에서도 댓글공작을 벌인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경찰 등에 따르면 댓글공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해 민주노총 홈페이지에 올라온 일부 게시물에 관한 자료를 확보했다.

수사단은 2010년 4월 민주노총 게시판에 올라온 게시물과 댓글 가운데 작성자 정체와 작성 의도가 의심스러운 것이 있다고 보고 작성자 이름과 연락처, 작성자 IP 등의 정보를 살펴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한 게시물 작성자는 '민노총을 탈퇴해야 진정한 노조 자립을 갖추는 것', '민노총, 금속(노조)의 똘마니 짓을 벗어나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준법집회 개최를 촉구하는 글도 있었다.

수사단은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해당 게시물 작성자가 경찰이 맞는지, 경찰이라면 누구의 지휘를 받아 이런 글을 남겼는지 등을 확인한 뒤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청은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이명박 정부 시절 악플러 색출 전담팀을 운영하면서 경찰에도 관련 내용을 전했다는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TF 조사결과가 나오자 자체 진상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당시 본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윗선으로부터 정부 정책 지지 댓글을 달라는 지시를 받아 이를 실행한 적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지난 3월 특별수사단을 꾸려 수사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주무부서인 본청 보안국과 정보국, 대변인실, 공작 활동 실무를 담당했다는 의심을 받은 서울·경기남부·부산·광주·강원경찰청 등이 압수수색을 당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