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부산, 위기업종 수출금융 지원 늘린다

경영난 처한 지역 주력업종, 자동차부품·조선기자재 중기 수출 신용보증·보험료 지원

최근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부산지역 위기업종에 대한 수출금융 지원이 확대된다.

부산시는 부산의 주력업종이면서 경영난에 처한 자동차부품, 조선기자재 관련 중소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자금유동성 공급과 수출안전망 지원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올해 초 완성차 업체의 생산량 감소 영향으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 기업과 장기 불황에 처한 조선 관련업의 수출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4억원의 예산을 긴급 편성해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운영하는 '수출신용보증 보증료와 수출보험료'를 지원하고 있다.

수출신용 보증료 지원은 기업이 수출에 필요한 자금을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받을 때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수출신용보증서 발급을 통해 연대보증 하는 제도이다.

시는 이번 조치로 위기업종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신용보증서 발급 비용의 70%, 500만원 한도에서 지원하던 것을 90%, 1000만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수출보험료 지원도 한다.

수출보험은 수입 업자가 계약파기, 파산, 대금 지연 등으로 인해 수출업체 또는 수출금융을 제공한 금융기관이 입는 손실을 한국무역보험공사가 보상해주는 상품이다.

기존 지원 대상은 위기업종 업체 중 지난해 수출실적 2000만 달러 이하인 수출 중소기업이었지만 위기업종 기업에 한해 수출실적 5000만 달러 이하로 확대한다.

시는 한국무역보험공사 수출보험 중 수요가 많은 △단기수출보험(선적 후) △중소중견 Plus+보험 △농수산물 패키지보험 △환변동보험에 수출보험료를 업체당 200만 원 한도까지 지원한다.


시는 수출금융 지원으로 7월말 현재 수출기업에 143억원의 자금 유동성을 공급했고, 648개사가 수출보험에 가입해 1억8700만원의 사고보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부산시 이준승 일자리경제실장은 "지역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과 조선기자재 업계가 위기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해외의 큰 시장으로 진출해 매출을 다각화해야 한다"면서 "이번 수출신용보증·보험료 지원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수출기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 수출기업의 수출지역 다변화를 위해 기업, 관계기관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수출신용보증.보험료 지원사업의 신청절차, 지원대상 등 자세한 문의사항은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산지사로 문의하면 된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