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포춘클럽 라운지]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퇴직연금 사업 비중 높아 새 회계기준 도입땐 경쟁력 더 높아져

변액보험펀드 총자산 수익률 1위
해외투자 비중 압도적으로 높아
작년 수수료 수익 증가율 90%

[포춘클럽 라운지]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퇴직연금 사업 비중 높아 새 회계기준 도입땐 경쟁력 더 높아져

미래에셋생명은 오는 2022년 도입되는 보험 국제회계기준(IFRS17)에도 오히려 견조한 체력을 자랑할 것으로 기대된다. 변액보험·퇴직연금 등 수수료 사업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경쟁사들이 고심하고 있는 것과 다른 모습이다.

IFRS17은 부채를 시가로 평가한다. 보험사의 부채가 늘어나 자본 축소가 불가피하다. 수수료 사업은 요구자본이 상대적으로 적다. 미래에셋생명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변액보험 수익률 1위

1일 금융투자 및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 수수료 수입은 2017년 239억원에서 지난해 380억원으로 59% 늘어났다. 같은 기간 퇴직연금 수수료 수입은 149억원에서 181억원으로 21% 늘었다. 박혜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미래에셋생명의 수수료 수익은 2017년 대비 90%에 육박하는 증가율을 보이며 PCA생명 인수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희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미래에셋생명은 시가평가하고 있는 변액부채 비중이 30%로 높다"며 "이는 IFRS17 도입시 새로 시가로 평가할 부채가 적어 자본감소에 대한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다. 변액보험·퇴직연금 등 특별계정 자산으로부터 파생되는 수수료 손익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말 기준 미래에셋생명의 내재가치(EV) 보유계약가치(VIF)는 자기자본의 30% 수준인 6166억원으로 이는 상장 생명보험사 중 상위권에 속한다. 또 책임준비금 적정성 평가(LAT) 잉여·결손 합산액의 자기자본 대비 비율은 164%로 상장 생명보험사 최고 수준"이라며 "자본 대비 VIF나 LAT 합산액 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향후 부채 시가평가에 따른 자본 충격이 낮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생명은 수수료 수익과 함께 고객의 이익 창출 기여도도 높다. 출시 5년 이상 된 국내 변액보험펀드의 총자산 수익률을 산출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미래에셋생명은 13.51%로 22개 생보사 중 1위다. 이어 메트라이프생명(13.38%), DGB생명(13.37%) 순이다.

이는 타사 대비 월등한 글로벌 자산배분에 힘입은 결과다.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자산 중 해외투자 비중이 61.9%에 달했다. 업계 평균 7%를 압도적으로 뛰어넘는 수준이다. 미래에셋생명의 변액 초회 보험료가 2016년 4380억원, 2017년 6750억원, 2018년 5440억원을 기록하는 배경이다. 업계 최초의 일임형 자산배분 펀드인 미래에셋생명 MVP펀드는 순자산 1조2500억원을 넘기도 했다.

■투트랙 구조로 기업가치 향상

미래에셋생명은 2013년부터 보장성보험으로 대표되는 고수익 상품군과 안정적 운영수수료가 발생하는 변액저축보험의 투 트랙 매출을 확대해왔다. 전체 신계약 APE(연납화보험료)의 99%가 투트랙 매출이다. 변액보장형 APE는 연평균 30%의 성장세를 보였다. 투트랙 중심의 고수익 매출구조로 미래에셋생명의 실질 기업 가치가 올라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래에셋생명의 지난해 전체 신계약 마진율은 16%, 보장성은 35%를 기록했다. 영업이 잘 될수록 실질 이익도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다. 해외 진출도 장기적 성장기반을 마련한 부분이다. 지난해 5월 미래에셋생명은 베트남 프레보아생명 지분 50%를 인수해 미래에셋프레보아생명을 출범시켰다. 미래에셋생명은 최대 출자자로서 경영에 참여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부회장은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보험업을 바라보는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가치 중심의 성장과 고객 행복이 생존의 열쇠"라며 "미래에셋생명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규모 위주의 보험영업에서 벗어나 질적 성과 창출을 통해 내실경영을 이어가겠다. 명실상부한 은퇴설계 전문 보험사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