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

오목가슴+새가슴 복합기형까지 교정 가능 [정명진 의학전문기자의 청진기]

목가슴 더블리 더블바 교정술

오목가슴+새가슴 복합기형까지 교정 가능 [정명진 의학전문기자의 청진기]
오목가슴은 선천적으로 가슴뼈와 연결된 연골 및 늑골의 일부가 움푹하게 함몰된 기형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1000명 중 1명꼴로 발생하는 의외로 흔한 질환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 시 폐렴 같은 감염병에 잘 걸리고 성장도 늦어질 뿐만 아니라 함몰 정도가 심할 경우 폐와 심장을 눌러 호흡, 심장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목가슴 치료는 비수술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으나 수술적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흉곽 기형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어렸을 때 수술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이 시기에는 뼈가 아직 말랑말랑해 수술 부위의 회복이 빠르며, 수술 후 정상적인 흉곽으로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순천향 천안병원 흉부외과 이승진 교수가 개발한 '더블리 더블바 교정술'은 모든 형태의 오목가슴 교정이 가능합니다. 심한 새가슴, 그리고 오목가슴+새가슴 복합기형까지도 완벽하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이 교수는 "안전하고 재발 없는 오목가슴 교정을 위해 십수년간 지속적으로 교정술을 보완 발전시켜 왔는데 최근 수술법이 완성됐다"며 "모든 가슴기형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이 교수가 시행하는 더블리 더블바 교정술은 모두 특수한 금속막대를 사용해 가슴뼈를 누름, 들어 올림, 안팎 압착 등의 방법으로 교정합니다. 이 교수는 "교정실패율이 0%일 정도로 다른 교정술들의 한계를 극복한 가장 효과적인 가슴기형 교정술"이라며 "다른 교정술들이 새가슴과 오목가슴+새가슴 복합기형의 교정이 어려운 이유는 교정 면이 2개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개의 교정 면은 돌출부위와 함몰부위를 말합니다. 교정하기 위해 돌출부위인 흉골을 누르면 아래쪽에 불가피하게 함몰부위 늑연골이 생깁니다. 이 두 교정 면을 교정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 교수는 돌출부위의 압박용 금속막대는 굴곡율을 작게 해 압착이 용이하게 하고 함몰부위에는 보상이 가능하도록 굴곡율을 높여 나란히 막대를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평행하게 위치한 두 면의 막대들은 변형(주로 함몰)을 막는 상호작용함으로써 완전 교정이 가능해졌다.

교정에 사용된 금속막대들은 2년~4년 후에는 제거합니다. 이 때문에 환자의 가슴뼈 성장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 교정술들은 막대를 늑골에 고정하기 때문에 가슴뼈 성장에 지장을 주거나 흉벽 변형까지 초래하는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목가슴 수술 후에는 2주에서 4주 정도는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은 2~3개월 지나서 가능하며 심한 운동은 6개월 지나서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 구부정한 자세가 아닌 허리를 앞으로 어깨는 뒤로하는 바른자세를 유지하도록 평상시 노력해야 합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