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

[성일만 야구선임기자의 핀치히터] 토론토 홈페이지 “류 체인지업 굿!”

[성일만 야구선임기자의 핀치히터] 토론토 홈페이지 “류 체인지업 굿!”
토론토 블루제이스 류현진이 메이저리그 시범경기에 선발 등판해 투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류현진(34·토론토 블루제이스)의 상태가 매우 좋아 보인다. 류현진은 16일(한국시간) 디트로이트 타이거즈와의 시범경기서 4이닝을 던져 2피안타 4탈삼진 무실점을 기록했다. 첫 시범경기서는 2이닝 1실점. 두 경기 평균자책점은 1.50.

현지에서 경기를 지켜 본 토론토 구단 공식 홈페이지 키간 매터슨 기자는 “한결같다(same script)”는 표현으로 마운드에서 류현진의 안정감을 높이 평가했다. 매터슨 기자는 평균 90.4마일(145.5㎞), 최고 148㎞의 직구와 체인지업에 가장 후한 점수를 주었다.

류현진은 모두 49개의 공을 던졌다. 예정 투구 수는 60개. 경기 후 불펜으로 넘어가 15개의 투구를 추가했다. 이로써 실질적으로 5이닝을 던진 셈이다. 첫 경기 2이닝에 이어 선발 투수로서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가고 있다.

두 개의 안타는 직구와 체인지업을 던지다 허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 구종에 가장 높은 점수가 주어진 것은 이후의 결과 때문이다. 류현진은 3회 말 하위 타순에 거푸 안타를 허용했다. 무사 1, 2루의 위기.

이후 9번 타자 페레데스에게 직구를 던져 우익수 뜬공으로 잡아냈다. 1, 2번 타자는 연속 헛스윙 삼진 처리했다. 1번 레이예스에겐 볼 카운트 1-2에서 체인지업을 던져 방망이를 헛돌게 만들었다.

2번 칸델라리오와는 6구째 가장 긴 승부를 벌였다. 볼카운트 2-2에서 역시 체인지업으로 삼진을 유도했다. 류현진 특유의 위기 관리 능력과 자신의 주무기인 체인지업이 올 시즌에도 효자 노릇을 할 것을 짐작하게 만드는 대목이었다.

류현진은 19개의 직구(모두 포심)와 각각 12개의 체인지업과 커터, 7개의 커브를 구사했다. 올 시즌 류현진의 볼 배합을 미리 알 수 있는 내용이었다. 1회부터 이 네 가지 구종을 골고루 활용했다.

초반엔 커터를 많이 던졌고, 3회부터는 체인지업과 직구의 비중을 늘렸다. 간간이 70마일(110㎞)대 느린 커브로 타이밍을 빼앗았다. 3회엔 4개 연속으로 직구를 던지며 구종 가치를 확인했다. 직구로 안타를 맞고도 다음 타자에게 초구 직구를 선택하는 여유와 대범함을 보였다.

3회 실점 위기를 넘기고 나서는 다시 네 가지 구종을 고루 던져보는 실험적 피칭으로 돌아섰다. 4회에는 세 타자를 상대로 7개의 투구밖에 하지 않았다. 류현진은 경기 후 “준비한 대로 경기를 할 수 있었다. 개막까지 남은 기간 동안 더 몸을 만들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토론토 홈페이지는 “지난해와 달리 류현진의 초반 모습이 안정되어 있다. 직구 스피드도 뛰어났고, 3회 마지막 두 타자에게 헛스윙 삼진을 이끌어낸 체인지업은 날카로웠다”며 후한 평점을 주었다.

토론토는 이날 디트로이트를 4-0으로 눌렀다.
정규시즌과 달리 4이닝을 던진 류현진에게 승리투수가 주어졌다. 토론토 1번 타자 조나단 데이비스는 1회 초 선두타자 홈런을 기록했다. 데이비스는 볼카운트 2-2에서 상대 선발 보이드의 152㎞ 직구를 두들겨 좌측 담장을 넘겼다.

texan509@fnnews.com 성일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