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잘못 하고도 고치지 않는다"...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

대학 교수들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잘못을 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는 의미의 '과이불개(過而不改)'를 꼽았다.

교수신문은 전국 대학교수 935명을 대상으로 '올해의 사자성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과이불개'가 50.9%로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었다고 11일 밝혔다.

'과이불개'는 논어 위령공편에 처음 등장한다.

공자는 '과이불개 시위과의(過而不改 是謂過矣)', 즉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것을 잘못이라 한다"라고 했다.

박현모 여주대 교수·세종리더십연구소 소장은 '과이불개'를 추천한 이유에 대해 "우리나라 지도층 인사들의 정형화된 언행을 이 말이 잘 보여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여당이나 야당할 것 없이 잘못이 드러나면 '이전 정부는 더 잘못했다' 혹은 '야당 탄압'이라고 말하고 도무지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두번째로 많은 득표수를 획득한 사자성어는 '덮으려고 하면 더욱 드러난다'는 뜻의 '욕개미창(欲蓋彌彰)'이었다.
'욕개미창'은 14.7%를 차지했다.

이어선 '여러 알을 쌓아 놓은 듯한 위태로움'을 뜻하는 '누란지위(累卵之危)'가 13.8%, '과오를 그럴듯하게 꾸며대고 잘못된 행위에 순응한다'는 뜻의 '문과수비(文過遂非)'가 13.3%를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올해의 사자성어로 '묘서동처(猫鼠同處·도둑 잡을 사람이 도둑과 한패가 됐다)'가, 2020년에는 '아시타비(我是他非·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가 꼽힌 바 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