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첨단산업 메카 충청, 특화단지·경제자유구역 조성 박차[fn 패트롤]

道, 우주산업·반도체·이차전지 등
지역성장 위해 국가핵심산업 유치
산업 고도화로 지역경쟁력 극대화
베이밸리에 경제자유구역 조성
국내 산업과 글로벌 시너지 기대

첨단산업 메카 충청, 특화단지·경제자유구역 조성 박차[fn 패트롤]
지난 16일 충남도가 공주 아트센터고마 컨벤션홀에서 개최한 베이밸리 메가시티 전문가 워크숍에서 베이밸리 메가시티 민·관 합동 추진단 단원과 자문위원 등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남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대전, 충남·북도 등 충청권 시도가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산업기반 조성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나노·반도체는 물론, 우주산업과 수소경제,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국가 핵심산업을 키워 지역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충청권 시도의 첨단산업 기반 조성 경쟁은 첨단산업을 파격 지원하는 정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및 혁신성장기반조성 과제와도 연계돼 있어 더욱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대전시 "우주산업 생태계 조성"

대전시는 우주산업 기반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를 위해 맞춤형 '우주산업 혁신기반 조성사업' 계획 수립을 마쳤다. 이 사업은 지역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 기반 구축과 함께 지난해 12월 지정된 연구·인재개발 특화 우주산업클러스터와의 시너지 창출에 초점을 맞췄다.

올해 우선 20억원을 투입, △특허·인증, 연구개발 기획 및 시제품 제작 지원 △기술이전 지원 △스타트업 육성 지원 △우주산업 기술·시장 정보 제공 △국내외 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또 우주산업 선도역할 강화 및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우주산업 협의체 운영과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신사업을 기획하고 '뉴스페이스발전협의회'를 확대, 우주경쟁력 제고할 수 있는 신규특화사업 등을 발굴한다는 구상이다.

한선희 대전시 전략사업추진실장은 "지역우주기업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고 앞으로 조성될 우주산업클러스터와 유기적으로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남도는 첨단산업 기반 마련을 위해 경제자유구역 조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국내외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지역 산업을 고도화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끈다는 구상이다.

■충남도, "'베이밸리'구축 첨단산업 거점으로"

충남도는 지난 14일 충남 경제자유구역 지정 관련 타당성 조사 및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충남 경제자유구역은 민선 8기 김태흠 충남지사의 핵심 공약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과도 밀접한 사업이다. 베이밸리는 아산만 일대를 미국 실리콘밸리와 같이 수소경제 및 디스플레이 등 첨단산업이 집적한 경제거점으로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경제자유구역은 베이밸리 실현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외국인 투자기업에 각종 규제완화와 세제지원이 가능한 만큼 기존 산업체와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때문이다. 베이밸리 예정지 일대에는 현재 삼성반도체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현대제철과 현대모비스 등이 충남 서북부 산업벨트를 이루고 있어 여건은 성숙됐다는 게 충남도의 판단이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개발 사업 시행자는 법인세, 소득세, 재산세 등 조세를 감면받고, 개발부담금과 농지보전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과 조성비를 감면받거나 부과를 면제받는다.

충남도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계획을 수립, 올해 하반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할 계획이다. 경제자유구역청은 오는 2025년 개청 목표다.

전형식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충남의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외국 자본과 기술 유치가 필요하다"면서 "베이밸리 메가시티라는 목표가 있는 만큼 경제자유구역 신설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충북도,반도체·이차전지 동시 특화단지 지정 주력

충북도는 정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에 힘을 쏟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정부가 지정한 3대 분야인 반도체와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분야 가운데 반도체와 이차전지 2개 분야 동시 지정에 도전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충북도가 유일하다.

충북도는 반도체와 관련, SK하이닉스, DB하이텍, 네패스 등 국내 주요 반도체 관련 기업이 집적돼 있고 반도체 매출액과 종사자 수가 전국 2위 수준인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차전지에 대해서는 생산액(10조 원)과 수출액(21조9000억 원)이 전국 1위 수준인 점과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비엠 등 우수기업이 집적화돼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