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단독] 또 피해자 울리는 전세사기...오피스텔 임대인에 고소장

[단독] 또 피해자 울리는 전세사기...오피스텔 임대인에 고소장
[촬영 홍기원]
[파이낸셜뉴스] 서울 영등포구의 한 오피스텔에 피해액 100억원에 달하는 전세사기 의혹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해 말부터 사기 혐의 등으로 50대 임대인 구모씨에 대한 고소장 4건을 접수했다. 고소장 1건당 임차인 여러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씨는 이른바 '무자본 갭투자' 방식으로 영등포구 양평동의 오피스텔을 매입해 최근 전세계약이 끝난 임차인들에게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해당 오피스텔은 두동으로 이뤄져 있으며 100가구 이상이 거주 중이다. 피해자 대책위원회 자체 조사 결과 피해자는 약 120여명으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피해 규모는 100억원대로 추산된다. 수사가 진행됨에 따라 정확한 피해 규모가 파악되면서 커질 가능성도 있다.

피해자들은 지난해 10월 자신들 건물에 강제 경매가 시작된다는 통보를 받고 피해 사실을 알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구씨는 현재 피해자들에 "해결할 방법이 없다"며 연락을 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들은 구씨를 이른바 '바지 임대인'으로 보며 조직적 전세사기라고 의심한다. 구씨가 무자본으로 오피스텔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자금을 댔다며 주장하는 A씨도 피해자들과 접촉했다고 한다.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 관리인도 최근 사직한 상태다.
또 일부 매물을 중개한 한 부동산의 공인중개사들도 폐업하고 잠적했다고 한다.

20대 피해자 김모씨는 "대부분 입주자가 20·30 세대"라며 "현재 건물 관리도 세입자들이 돈을 걷어 최소한으로만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사건이 접수돼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성석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