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미래에셋證, 개인투자용 국채 단독 판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처음 출시되는 '개인투자용국채'의 1호 판매대행기관이 됐다고 4일 밝혔다. 전 금융권에서 미래에셋증권에서만 개인투자용 국채를 살 수 있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매입 자격을 개인으로 한정해 발행하는 '저축성' 국채다. 오는 6월 첫 발행 예정이며, 개인투자용 국채 전용계좌를 통해 투자할 수 있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원리금 보장으로 10년물과 20년물로 나눠 연간 총 1조원가량 발행이 예상된다. 연간 최소 10만원부터 1억원까지 청약할 수 있으며, 매입 1년 이후부터 언제든 중도환매가 가능하다. 다만, 해당 월 전체 한도금액 내에서 가능하고, 한도 소진 시에는 불가할 수 있다.

만기까지 국채를 보유할 경우 표면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 연 복리를 적용한 이자를 만기일에 일괄 지급한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개인투자용 국채의 표면금리가 3.5%일 경우 10년물의 만기수익률은 41%(세후기준 35%), 20년물의 만기수익률은 99%(세후기준 84%)로 추산했다. 세전기준으로 연평균 수익률은 10년물이 4.1%(세후기준 3.5%), 20년물은 4.9%(세후기준 4.2%)다.
발행시 가산금리 수준에 따라 수익률은 더 높아질 수 있다.

매입액 총 2억원까지 이자소득의 분리과세(14%) 혜택이 주어진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10~20년 동안 높은 금리를 보장하는 동시에 발행주체가 국가인 만큼 최고의 안정성을 갖는다"며 "안정수익 추구, 분할매수를 통한 목돈만들기 등의 수요를 충족해 국민의 자산 증식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