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좌익세력이 완주서 민간인 18명 집단살해"


진실ㆍ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는 13일한국전쟁 시기에 좌익세력에 의해 발생한 민간인 집단희생사건인 `완주 지방좌익 사건'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국가에 피해자 호적 정정 및 평화교육 강화를 권고했다.

`완주 지방좌익 사건'은 1950년 9월 한국전쟁 중 상황이 불리해진 인민군이 후퇴하는 과정에서 조모씨 등 좌익이 전북 완주군 동상면에서 우익성향의 민간인 18명을 집단살해한 사건을 가리킨다.

좌익에 의해 `반동'으로 분류된 피해자들은 그해 9월 26일 면사무소 창고 등으로 연행됐으며 다음날 괴비소(골짜기 이름), 옛 동상지서 부근 밭, 옛 동상국민학교뒷산 등에서 희생된 것으로 조사됐다.


진실화해위는 희생자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한 40대로 마을 면장과 의용소방대장,반공청년단원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볼 때 우익성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며 특히 기독교인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진실화해위는 1952년에 공보처 통계국이 작성한 `6·25 사변 피랍치자 명부' 와`미국 전쟁범죄 조사단 보고서, KWC #1375 & 1377'등 문헌자료와 신청인, 참고인들의 진술을 종합해 사건의 실체와 피해규모 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진실화해위는 1950년 8월 강원도 주문진읍에 살던 장금출, 장종원씨가 우익 활동을 벌이고 무장공비 침투 사실을 신고했다는 이유로 지방좌익에 의해 살해된사건에 대해서 희생이유ㆍ납치주체ㆍ납치시기는 확인됐지만 가해주체 및 희생장소에대해서는 파악이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